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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겨레력사 (27) 겨레의 미래를 위한 바른 역사 복원을 바란다!(3)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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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겨레력사 (27) 겨레의 미래를 위한 바른 역사 복원을 바란다!(3)

대야발 2025. 4. 12. 11:41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발행한 『한국사』1권에서는 산맥ㆍ하천ㆍ기후구 등을 모두 한반도로 제한하고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도 선사시대 유적 분포를 한반도로 제한하거나 고려의 국경을 압록강 입구~함흥 선으로 하고, 서희가 담판으로 얻은 강동6주를 압록강 남쪽에 표시하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는 한반도와 만주지역’이라고 하여 윤관의 동북9성이 있었던 두만강 북쪽 연해주 지역은 제외하고 있다.

 


조선총독부가 왜곡한 ‘반도사관’의 잔재다. 최근에는 고려시대는 물론 조선왕조 중기까지의 국경이 지금의 압록강이 아닌 요하까지였고, 동북쪽도 연해주 지역까지라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제 반도사관 학자들은 학계에서 추방되어야 한다.

 

 

 

■ [민족NGO 새해 외침]겨레의 미래를 위한 바른 역사 복원을 바란다!(3)

 
  • 기사입력 2018.02.06 17:01
  • 기자명민족NGO면 편집장
 
[민족NGO전면기사] ‘역사가 없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한다. 제4산업혁명은 인문학이 그 바탕이고, 문사철(文史哲)이라고 하여 인문학의 중심은 역사다.바른 역사가 복원되어야 겨레의 미래가 있다.



우리 민주주의 역사를 제대로 기술하라! (민족단체연합)



▲ 단원설명문(고교 한국사, 비상교육)
 

우리나라 각급 역사교과서에서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발전을 4.19 혁명으로 시작’하여, 5.18 민주화 운동, 6.10 민주항쟁 등으로 연결시키고 있다. 서구식 경쟁원리의 뿌리인 ‘자유민주주의’만을 민주주의로 보는 시각이다.

 


단군 이후 여러 임금들이 탄생한 추대, 만장일치의 신라 화백제도 등은 일부 교과서에서도 소개되었지만, 단군사화에서 하늘사람 환웅(天人=神)과 지상의 동물인 곰(웅녀), 그리고 사람인 단군왕검이 어떤 강제도 없이 혈연으로 어우러지는 우주적 민주ㆍ자유ㆍ평등사상을 담고 있는 점과 우리 겨레의 얼인 ‘홍익인간’ 사상은 세계 어떤 민주사상보다 앞선 사상이며, 세계 최초(?)의 무기명 비밀투표로 국상(國相)을 선출했던 백제의 정사암제도, 백성들의 총의를 모아 왕을 갈아치웠던 고구려의 반정(反正)사상(김삼웅의 『한국민주사상의 탐구』) 등은 소개하지 않는다.



▲ 김삼웅의 책, 한국민주사상의 탐구
경쟁이나 투쟁보다 ‘우리’로 하나 됨을 중시한 우리 역사 속 민주사상을 현대 민주주의와 연결시켜 가르침으로써 젊은이들에게 ‘우리가 미래 인류사회를 주도할 수 있다’는 긍지와 지혜를 갖도록 교과서를 고쳐야 한다.



 

‘삼국시대’ '후삼국시대'라는 용어를 바꿔라!(구리 역사의병대)



▲ 사국-남북국-신남북국 시대로 표시해야 할 교과서 지도

 

 

우리 역사에서 ‘삼국 시대’ ‘후삼국 시대’는 매우 익숙한 용어다. 그러나 삼국 시대에는 가야, 후삼국 시대에는 발해가 빠져 있으므로 잘못된 시대 명칭이다.

 


교과서에서는 '삼국 시대’라는 말을 쓰면서도 내용에서는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의 역사를 다루며, ‘삼국과 가야’라고 ‘삼국’과 가야를 대등하게 표기하기도 하는 등 일관성 없이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교과서에서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다’고 한 후 바로 이어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여 건국했다’라고 하여, 삼국통일에서 고구려는 빠진 듯이 서술하기도 한다.

 


‘후삼국 시대’에는 후삼국인 신라, 고려, 후백제 외에 후삼국보다 영토가 더 넓은 발해가 함께 있었으므로 이를 빼고 ‘후삼국 시대’라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삼국시대는 사국시대’로, ‘후삼국 시대는 남북국 시대’로 시대명칭을 바꾸고, 그 이후도 남국 고려ㆍ조선, 북국 발해후손들인 요ㆍ금ㆍ원ㆍ청으로 하는 새로운 남북국 시대로 이름을 바꾸는 것이 합리적이다.




시진핑 발언 빌미제공자를 색출하여 처벌하라!(한민족운동단체연합)

지난해 4월 시진핑이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중국과 한국의 역사에는 수천 년 세월과 많은 전쟁이 얽혀 있고, 한국은 사실상 중국의 일부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사협 등 바른 사학계에서는 ‘그런 빌미를 제공한 것이, 기준과 위만을 고조선 법통에 포함시키고, 한사군이 평양을 중심으로 북한 전역에 있었다는 교과서, CRS보고서, 영문판 한국고대사, 동북아역사지도를 만든 고대사학계와 교육부ㆍ외교부이므로 책임지고 입장을 표명하고 해결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이기백의 위만조선 위치
▲ 송호정 등의 한사군 위치(아틀라스 한국사)

 

6월초, 한국고대사학회가 그런 매국행위를 중단시킨 국회와 바른 역사학계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므로, 언론과 공문서로 반박 성명서를 내고 공개질의를 하면서, ‘국민들 앞에서 공개토론회를 하자’고 제의했으나 응답도 하지 않은 채, 11월 고대사 시민강좌에서 조인성은 ‘우리나라에는 시진핑의 말에 동의하는 학자가 없다’고 거짓말까지 했다.

 


시진핑 말의 빌미를 제공하고서도 반성조차 하지 않고, 거짓말까지 하는 이런 매국학자들이 강단에서 우리 젊은이들을 교육하도록 두어서는 안 되며, 국민세금을 지원해서도 안 된다. 정부에서는 그 책임자들을 철저히 색출하여 처벌하고, ‘공개토론회에 나가 사실을 밝히지 못할 경우 일체의 지원 중단’의지를 강력히 밝혀야 한다.




고대 지명 관련 한ㆍ중 사서를 번역하라(고구려역사문화보전회)



▲ 번역 안 된 수경주



우리 고대사와 중세사를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수경주』와 『한서』 지리지를 비롯한 『요사』 등 중국 사서들을 꼭 보아야 하는데, 아직 제대로 번역된 것이 없어 한문에 능통하지 못한 일반인들이나 사학도들의 연구에 장애가 되고 있다.



▲ 일본서기 번역본

 

그런데, 임나일본부설 주장 한ㆍ일 학자들이 근거로 삼고 있는 『일본서기』는 2013년 동북아역사재단에서 번역해놓았으나, 2006년 국사편찬위원회에서 『한국고대사료집성』(중국편) 7권을 디지털화하면서도 우리 역사와 관련된 내용일부만 올려놓았고, 번역도 하지 않았다.



▲ 번역 않고 원문만 수록한 중국사료

 

강단사학자들이 자신들의 왜곡된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용이 들어있는 책은 번역하고, 자신들의 주장에 반하는 내용의 중국 사서들은 번역을 하지 못하게 은연중 압력을 행사한 결과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래서는 우리 역사를 제대로 복원할 수 없다. 중국 사료들 중 ‘지명 위치 왜곡’ 전의 가장 오래된 출판본을 찾아 번역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학계가 머리를 맞대고 토론을 하여야 한다.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하다.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우리 민족의약을 살려라!(사암침봉사단)

우리나라에는 돈을 적게 들이고도 큰 효과를 나타내는 전통의술이 상당히 많이 있지만, 의료법에서 의사와 한의사만 의료행위를 하도록 제한함으로써 현대의학을 뛰어넘는 우리 조상들의 귀중한 지혜가 사장되고, 국민들이 값싼 고급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되어, 미래 의료경쟁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할 형편이다.


▲ 감기비방 감꼭지 차

 

우리 민족의학은 자연의학, 생활의학, 즉 스스로 건강법이다. 열 감기로 몸에 열이 나면 현대의학은 병으로 보고 해열제로 열을 낮추지만, 민족의학에서는 자연치유력이 작동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아 뜨거운 방에서 이불을 뒤집어쓰고 더 열을 내거나 감기비방인 감꼭지차를 마시는 등 자연치유력을 강화시켜 감기 바이러스를 몰아내게 한다.



▲ 사암도인 침구요결

 

선조 때 사암도인이 개발한 사암침은 작은 침을 사용하므로 위험성도 거의 없으면서 중국의 체침보다 훨씬 효과가 좋아 한의대에서 못 배운 한의사들이 배우러 오며 함께 봉사활동도 한다.


이런 사람들에게 제한된 범위에서라도 의료행위를 할 수 있게 하여 국민들이 값싼 고급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상들의 지혜를 오늘의 환경에 맞추어 보완하여 살려내어야 한다.




우리 민족 창세 신화를 살려라!(민족신화연구회)

 



▲ 민족창세신화에 관한 책들

 

성경을 비롯한 세계 대부분 민족의 역사는 창세신화로 시작한다. 창세신화는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약 500만 년 전부터 기록을 남긴 5,000년 전까지, 인류역사 전체 기간의 99.9%에 해당하는 긴 기간 동안 민족마다 다른 환경을 극복하고 살아남은 경험이 축약된 것으로서 그 민족의 원초적 사유방식, 즉 그 민족의 역사와 문화 형성의 원동력인 겨레 얼의 원형이 담겨져 있으므로 ‘민족 신화’라 할 만큼 중요하다.

 


우리 겨레에게도 마고 신화를 비롯하여 나반과 아만 신화 등 많은 창세신화가 있고, 빛과 소리를 바탕으로 공기, 불, 물, 흙(氣火水土) 네 가지 원소가 어우러져 만물이 형성되었다는 ‘어울림’ 중시 사유방식을 담고 있는데, 일제가 우리 겨레의 얼을 없애기 위해 빼버리고 단군신화라는 거짓 신화를 만들어넣었던 것이다.

 


이러한 우리의 사유방식은 천부경과 홍익인간이란 말로 전해져 많은 세계석학들이 미래 인류사회의 구원사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게 했다. 이제 모든 역사교과서의 맨 앞에 그 뿌리가 되는 우리 민족 창세신화를 게재하여 큰 가치로 인정받아야 한다.

 




이제는 반도사관에서 벗어나자!(극동지역 역사의병대)



▲선사시대 유적분포(고교 한국사, 천재교육)와 한반도의 산맥(한국사1, 국사편찬위)

 

세계에서 역사기록에 있는 자기나라의 역사영토를 스스로 줄이는 나라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 헌법 전문에 ‘대한민국 영토를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는 것은 현재의 영토를 규정하는 것이고, 북한을 포함시키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고 보면 어느 정도 이해는 할 수 있지만, 반기문 외무부장관이 국회에서 ‘간도 협약이 무효’라고 답변했으므로, 최소한 간도지역과 연관된 지역은 우리 영토에 포함시켜야 한다.

 



▲ 교과서와 최근 연구된 고려 국경 관련 지명 비교

 

국사편찬위원회에서 발행한 『한국사』1권에서는 산맥ㆍ하천ㆍ기후구 등을 모두 한반도로 제한하고 있다. 일부 교과서에서도 선사시대 유적 분포를 한반도로 제한하거나 고려의 국경을 압록강 입구~함흥 선으로 하고, 서희가 담판으로 얻은 강동6주를 압록강 남쪽에 표시하고 있으며,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는 한반도와 만주지역’이라고 하여 윤관의 동북9성이 있었던 두만강 북쪽 연해주 지역은 제외하고 있다.

 


조선총독부가 왜곡한 ‘반도사관’의 잔재다. 최근에는 고려시대는 물론 조선왕조 중기까지의 국경이 지금의 압록강이 아닌 요하까지였고, 동북쪽도 연해주 지역까지라는 연구가 발표되고 있다. 이제 반도사관 학자들은 학계에서 추방되어야 한다.

 




일본 잔재 ‘삼국사기’ 책이름 바로잡아라!(우리역사연구원)

 



▲ 국사편찬위 왜곡번역 실태

 

 

대부분의 국민들은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지었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고려사』에는 ‘김부식이 『삼국사』를 지어 임금에게 바쳤다’고 되어 있고, 『조선왕조실록』에는 ‘삼국사’라는 기술이 57회, ‘삼국사기’는 4회(세조, 성종)밖에 되지 않는다. 옥산서원본을 발간한 김거두의 발문에도 ‘三國史’, 『동문수』와 『여한십가문초’』(1921년, 왕성순)에도 김부식이 임금께 올리는 글을 ‘진삼국사표’(進三國史表)라고 했다.

 


『삼국사기』라고 해야 할 뚜렷한 이유가 없다. 문정창은 “일본인 이마니시 류(今西龍)가 본국의 역사는 ‘紀’(기), 제후국이나 속국의 역사를 ‘記’(기)라 했던 중국의 사례를 따라 본국의 역사인 ‘일본서기(日本書紀)의 ‘紀’에 대해 제후국의 역사책인 것처럼 보이게 하려고 ‘記’를 붙여 ‘三國史記’로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국사편찬위원회의 한국사DB에서 참고서적 11개 중 이마니시 밑에서 조선사 편수에 참가했던 이병도 역주서가 5개나 되며, 여러 곳의 『삼국사』라는 기록을 『삼국사기』라고 엉터리 번역을 한 데서 사실일 가능성을 엿보게 한다. 확인하여 바로잡아야 한다.




일제 냄새나는 ‘개화’라는 용어는 바꿔라!(역사의병대 돌격대)

‘개화’라는 말은 ‘사람의 지혜나 인지가 열리지 못한 미개한 상태를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일제가 1905년 을사늑약을 체결할 때 “너희들은 미개하여 우리가 보호해주어야 한다”면서 ‘을사보호조약’이라 이름 붙이고 외교권 박탈의 빌미로 내세웠던 그 ‘미개’와 상통하는 말이다. 그런데 현 교과서에서 ‘보호’라는 말은 없어졌으나 ‘개화’라는 말은 그대로 살아 있다.



▲ 을사 한일협상조약문(‘보호’라는 문구 뚜렷)

 

‘개화’란 용어는 일제 때 일본인 지휘 아래 집필된 『조선왕조실록』 고종 32년 조에서 ‘새로운 문물들을 받아들이는 것’이라는 의미로 처음 등장하지만, 교과서에서는 ‘근대화’의 개념으로 사용하면서, 일본의 힘을 빌어 청나라 세력을 몰아낸 갑신정변 주동세력을 ‘개화파’라며 주역들의 사진까지 게재하고 있다.



▲ 교과서에 실린 갑신정변의 주역들

 

▲ 갑신정변 현장인 우정국의 현재 모습


특히, 일본의 간섭이 강하던 1880~1890년을 전후해서만 ‘개화’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그 이전ㆍ이후의 비슷한 정책에 ‘개화’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은 점에서 ‘개화’라는 용어에 일본의 입김이 크게 작용되었음을 느낄 수 있으므로 즉각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자료출처>

 

 

[민족NGO 새해 외침]겨레의 미래를 위한 바른 역사 복원을 바란다!(3)  - 한국NGO신문 (ngonews.kr)2018.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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