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1/11 (3)
력사를 찾아서
2021년 11월 10일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알타이어족'으로도 불리는 트랜스유라시아어족(Transeurasian languages) 언어의 기원지가 '서요하 유역 기장 농업 지역'이라는 중요한 연구 논문이 발표됐습니다. 현재 한국어를 포함해 98개 언어가 속해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우실하 한국항공대 인문자연학부 교수. (사진= 우실하 교수 제공) 2021.11.1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 논문은 독일 막스-플랑크 인류사과학연구소의 마르티너 로베이츠(Martine Robbeets) 교수 연구팀을 중심으로 10개국의 학자들이 언어학, 고고학, 유전생물학 분야를 종합한 대규모 공동 연구의 결과였다. 연구 결과는 '농경'의 확산을 통해서 언어의 확산이 이뤄졌는..
신용하교수는 신석기 혁명으로 농업이 시작되자 古한반도에 태양숭배 '밝족'이 형성되었는데 3갈래로 분화·발전했다고 합니다. 고한반도의 북위 40도 이남의 강변과 해안에 그대로 계속 남아 정착해서 ‘고대’를 맞은 신석기인들은 ‘한’족이 되었습니다. '한'족 신석기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당시 세계 최선진 신석기 농업혁명의 성취와 그에 인과관계를 가진 모든 문화항목이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태양’ 숭배, 태양이 있는 푸른 하늘 숭배, 천손의식, ‘새’ 토템 등이었습니다. 약 9000년 전∼6000년 전에 한반도에서 압록강을 건너서 또는 동해안을 따라 북상해 요하 동쪽으로 이동해서 지금의 요동반도 · 태자하 · 목단강 · 제2북류 송화강 · 두만강 하류 일대를 중심으로 널리 분산해서 정착한 신석기인들이 ‘..
백제역사유적지구백제는 기원전 18년부터 서기 660년까지 약 700여 년간 존속한 한반도의 고대국가 중 하나이다. 세계유산 백제역사유적지구는 백제 후기(475~660) 문화를 대표하는 유산으로 「웅진시기」는 공주 공산성,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사비시기」 는 부여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부여 정림사지, 부여 왕릉원, 부여 나성, 「사비후기」 는 익산 왕궁리유적과 익산 미륵사지로 구성된 연속유산이다.백제역사지구는 과거 백제가 활발한 교류를 통하여 중국-백제-일본을 이어주는 고대 동아시아 교류의 중심이었음을 증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류를 통해 불교의 확산과 예술, 건축 기술 등의 발전에 기여했음을 보여주고 있다.세계유산적 가치등재기준 : 세계문화유산기준 (Ⅱ), (Ⅲ)(Ⅱ) 백제역사유적지구의 고고학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