력사를 찾아서
2. 환국의 강역 본문
《환국은 어디인가?》
신채호는 《조선상고사》에서 고대 아시아 동부의 종족을 우랄 어족과 지나 어족 두 갈래로 나누고 한족(漢族)·묘족(苗族)·요족을 지나 어족으로, 조선족·흉노족을 우랄 어족으로 보면서 조선족이 분화하여 조선·선비·여진·몽고·퉁구스 등 종족이 되고, 흉노족이 이동하고 분산하여 돌궐·흉아리(헝가리)·토이기(터키)·분란(핀란드) 족이 되었다고 보았다. 그리고 조선족의 동래를 다음과 같이 보았다.
『인류의 발원지에 대해 ①파미르 고원 ②몽고 사막이라는 두 설이 있는데, 아직 그 시비가 확정되지 못하였으나, 우리의 옛 말로서 참고하면 왕성(王姓)을 ‘해(解)’라 함은 태양에서 뜻을 취한 것이고, 왕호(王號)를 ‘불구래(弗矩內)’라 함은 태양의 빛에서 뜻을 취한 것이며, 천국(天國)을 환국(桓國)이라 함은 광명(光明)에서 뜻을 취한 것이니, 대개 조선족이 최초에 서방 파미르 고원 혹은 몽고 등지에서 광명의 본원지를 찾아 동방으로 나와 불함산(不咸山)-지금의 백두산을 해와 달이 드나드는 곳, 곧 광명신(光明神)이 머물러 있는 곳으로 알아 그 부근의 토지를 ‘조선(朝鮮)이라 일컬으니, 조선도 옛날의 광명이라는 뜻이다. 조선은 후세에 이두자로 조선이라 썼다.』(1)
《삼성기 전 상편》에는 흑수와 백산의 땅에 동녀동남 팔백을 내려 보냈다고 하였고, 《삼성기 전 하편》에는 파나류산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고 천해 동쪽의 땅이다. 남북 5만 리이고 동서 2만 리이며 12나라가 있고 천해는 북해라고 하였다. 《태백일사》〈환국본기〉에도 《삼성기 전 하편》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파나류산 아래 천해 동쪽에 남북 5만 리 동서 2만 리의 땅에 환국 12국이 있었다는 것이다. 흑수와 백산은 어디일까? 파나류산과 천해는 어디일까?
1. 흑수(黑水)와 백산(白山)
《삼성기 전 상편》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어느 날 동녀동남 800명을 흑수와 백산의 땅에 내려 보내시니, 이에 환인께서 만백성의 우두머리가 되어 천계에 거주하시며 돌을 부딪쳐서 불을 피워 음식을 익혀 먹는 법을 처음으로 가르치시니 이 나라를 환국이라 했다.』(2)
1.1. 흑수(黑水)는 흑룡강, 백산(白山)은 백두산
안호상은 《나라역사 육천년》에서 흑수를 흑룡강으로 백산을 백두산으로 보았다.
『인류의 시조는 3신인 한얼님의 자손인 나반과 아만이다. 이분들의 자손들이 점점 붇고 늘어나서 9갈래들로 나눠졌다. 이 9갈래들을 일컬어 ‘환(桓, 天, 韓)한’ 곧 ‘밝은’ 겨레라 하여, 그들을 9환 겨레(九桓族) 곧 9한 겨레(九韓族)라 하였다. 이들이 바이칼 호수의 동녘으로 흐르는 흑룡강(黑龍江, 天河, 天海)으로부터 안 늙고 안 죽게 하는 풀들과 약들이 많은 3신산인 한밝산(太白山, 白山, 天山, 백두산)의 둘레 땅 까지를 차지하고 살면서, 이 땅을 환한(밝은) 나라라는 의미에서 한나라(桓國, 天國, 韓國)라 하였는데 이 나라가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 리로써 12개 갈래 나라들로 나눠졌다.』(3)
임승국도 흑수는 흑룡강(아무르강), 백산은 백두산으로 보았다.
『흑수: 흑룡강. 만주 흑룡강성의 북쪽. 만주어의 살합연오라薩合連烏拉, 러시아말로는 아무르. ~ 1912년 청나라와 일본이 체결한 〈간도에 관한 협약〉에 의해서 한·만 국경선이 압록강↔두만강으로 정해진 것이며, 저 1712년에 세워진 백두산정계비의 기록 〈동위토문서위압록〉에 따르면 우리의 북쪽 국경선은 압록강→토문강→송화강→흑룡강으로 확대된다. 이렇게 흑룡강 즉 흑수는 우리 역사의 출발에서부터 우리의 강역임을 알게 한다. 과연 1965년 일본정부는 간도협약을 무효로 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국경은 다시 옛날로 되돌아간 셈이다. ~
백산: 백두산. 요사이 중국측과 백두산 영유권 문제가 심심찮게 논란되고 있으나 이는 유사 이래로 우리 민족의 성산이다. 또 최근 일부에선 이 백산을 중국 감숙성의 태백산이라고 하는 학설을 퍼뜨리는 이도 있으나 우리 겨레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백두산을 빼고 중국의 태백산이 백산이라고 함에는 보다 확실하고 확고한 근거가 필요한 것이다. 중국 《이십오사》에 보이는 〈백산〉이나 〈태백〉이 의심 없이 지금의 백두산임을 밝혀둔다.』(4)
▲ 흑룡강성 일대까지 조선의 영역으로 표기한 문제의 괴지도
(출처; 주간조선, 2003.08.07. 1765호, [역사] '한반도 괴지도'의 비밀)
안경전도 흑수는 흑룡강, 백산은 백두산으로 본다고 하였다.
『흑수: 만주 흑룡강성 북변의 흑룡강. 흑수말갈족의 발흥지이기도 하다.
백산: 백두산의 별칭. 우리 민족의 성산인 백두산은 백산, 태백산 이외에도 삼신산·개마산·불함산 등으로 불렸다. 중국인들은 창바이산長白山이라 불렀다. 또 인류 구원의 완성과 모든 진리의 도맥의 완성을 뜻하는 시루산甑山으로도 불렀다.』(5)
위키백과에는 아무르강(흑룡강)조에서 《상서》와 《통전》(通典)에 기록된 약수(弱水)가 아무르강(흑룡강)을 가리킨다고 설명하였다.
『《상서》와 《통전》(通典)에 기록된 약수(弱水)의 약(弱)의 옛 발음이 nziak 혹은 niak이므로 弱水가 눈강을 가리킨다는 설(說)이 있으나, 《진서》(晋書)의 사료(史料)에 유의한다면 아무르 강을 가리킨다는 설이 더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 진다.
조선 초에는 '흑룡강' 일대에 야인(野人)들이 살고 있었으며, 조선왕조실록에도 종종 등장한다. 청나라에서는 중국의 영토에 흑룡강 일대를 덧붙였다.』(6)
삼국지(三國志) 위서(魏書) 30 동이전(東夷傳) 부여(夫餘)조에서 약수弱水를 흑룡강으로 주해하였다.
『夫餘는 長城의 북쪽에 있는데, 玄菟에서 천 리 떨어져 있다. 남쪽은 高句驪와, 동쪽은 挹婁와, 서쪽은 鮮卑와 접해 있고, 북쪽에는 弱水가 있다. [국토의 면적은]방 2천 리가 되며, 戶數는 8만이다.
夫餘在長城之北, 去玄菟千里, 南與高句麗, 東與挹婁, 西與鮮卑接, 北有弱水, 方可二千里. 戶八萬
北有弱水 : 弱水의 명칭은『尙書』「禹貢篇」에 처음으로 나타난다. 이 弱水는 夫餘의 위치비정과 관련되어 중요한 문제인데, 『通典』에는 ‘營州柳城縣東南有饒樂水 即弱水也’라 하였다.
현재에는 黑龍江이라는 說과(井上秀雄, 『東アジア民族史』p.43), 弱의 옛 발음이 nziak 혹은 niak이므로 弱水는 松花江의 지류인 嫩江(Nonni강)을 가리킨다는 說이 있다. (白鳥庫吉, 「夫餘國の始祖東明王の傳說に就いて」)
그러나 『晋書』肅愼傳의 ‘北極弱手’라는 史料에 유의한다면 黑龍江이 보다 타당하리라 생각된다.』(7)
한편 진서(晉書) 동이열전(東夷列傳) 숙신(肅愼)조에 보면 약수弱水를 아무르강(흑룡강) 또는 송화강으로 주해하였다.
『肅愼氏는 일명 挹婁라고도 하는데, 不咸山 북쪽에 있으며, 夫餘에서 60일 쯤 가야하는 거리에 있다. 東쪽으로는 큰 바다에 연해 있고, 西쪽으로는 寇漫汗國과 접해 있으며, 北쪽은 弱水에까지 이른다.
그 땅의 경계는 사방 수천리에 뻗쳐 있다. [사람들은] 深山窮谷에 살며, 그 길이 험준하여 수레나 말이 통행하지 못한다. 여름철에는 나무 위에서 살고 겨울철에는 땅굴에서 산다.
東夷 肅愼氏
肅愼氏一名挹婁, 在不咸山北, 去夫餘可六十日行. 東濱大海, 西接寇漫汗國, 北極弱水. 其土界廣袤數千里, 居深山窮谷, 其路險阻, 車馬不通. 夏則巢居, 冬則穴處.
北極弱水 : 『後漢書』와 『三國志』를 보면 ‘夫餘 …… 北有弱水’라 하여 夫餘의 북쪽 경계가 弱水에 닿았다고 하고 있으며, 『晋書』肅愼氏傳에서도 肅愼의 북쪽 경계가 弱水에 接한다고 밝히고 있다. 肅愼이 동쪽으로 오츠크 바다에 접해 있었다는 사실로 미루어보면, 弱水는 오늘날 Amur江이 틀림없다. 그러나 肅愼의 서쪽에 자리잡고 있었던 夫餘의 북쪽경계가 弱水에 接하였던 점을 감안하면 이는 松花江을 가리키는 것 같다.
池內宏은 弱水는 阿勒楚喀河의 입구 가까운 지방의 동쪽으로 흐르는 松花江을 가리키는 것으로, 지금의 哈爾賓 부근의 松花江이라고 하였으며,(「肅愼考」p.17) 和田淸은 弱水는 松花江을 가리키는 것이 틀림없다고 단정하였다.(「魏の東方經略と扶餘城の問題」p.51)』(8)
1.2. 흑수는 내몽고 자치구와 감숙성 동부 지역에 있는 위치한 고원(固原)의 북쪽에 있는 강, 백산(白山)은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키르기스스탄(Kyrgyzstan)과 카자흐스탄 그리고 신강 위구르 자치구(新疆維吾爾族自治區)지역 사이에 위치하는 천산산맥(天山山脈)의 수많은 봉우리 중 한 봉우리 또는 천산산맥에 속하며 항시 눈이 덮여있는 봉우리 전체
윤복현은 흑수는 내몽고 자치구와 감숙성 동부 지역에 있는 위치한 고원(固原)의 북쪽에 있는 강으로, 백산은 천산산맥에 있는 산이라고 한다. 그리고 환국시대 때 흑수, 백산과 환웅시대 때 흑수, 백산이 다르다고 보았다.
『흑수(黑水)와 백산(白山)은 한국시대(桓國 時代)때의 기록과 더불어 한웅(桓雄)의 신시 배달국의 기록에도 같은 지명(地名)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한국(桓國)시대 때의 흑수(黑水)와 백산(白山)은 신시 배달국(神市 培達國) 때와 비교하면 지명은 같으나 위치(位置)는 전혀 다른 곳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한국과 신시 배달국의 역사를 후손들이 동일(同一)한 역사로 보았기 때문에 흑수와 백산을 같은 지역으로 당연하게 생각한 오류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흑수(黑水)는 흑룡강성과 러시아의 국경을 따라 흐르는 흑룡강(黑龍江) 즉 아무르(Amur) 강으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또한 백산(白山)은 현재의 백두산 또는 강원도에 위치한 태백산(太白山) 혹은 북경 서남쪽 섬서성(陝西城) 서안(西安 고대의 장안長安)의 서쪽에 있는 태백산(太白山)으로 보는 등 여러 갈래의 견해가 있다.
그러나 여러 사서(史西)들의 기록에 나오는 한국시대의 흑수(黑水)와 백산(白山)은 한웅시대 즉 신시 배달국(神市 培達國)의 흑수(黑水) 백산(白山)과는 전혀 다른 곳임을 알아야한다.
앞서 수차례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桓國)은 파나류산(派奈留山) 아래에 즉 현재의 천산산맥과 발하슈 호수를 포함한 지역이고, 한웅의 신시 배달국은 삼위태백(三危太百)의 지역으로 바이칼 호수와 흑룡강 그리고 대흥안령산맥, 소흥안령산맥, 장백산맥으로 포함한 지역이기 때문에 한국과 신시 배달국은 서로 전혀 다른 지역에서 건국한 각각의 나라이기 때문이다.
한국(桓國)시대의 흑수(黑水)와 백산(白山)을 살펴보면, 흑수(黑水)는 현재의 내몽고 자치구와 감숙성 동부 지역에 있는 위치한 고원(固原)의 북쪽에 있는 강이다. 또한 감숙성 북서부 지역인 장액(張掖)의 부근에는 약수(弱水)도 있다.
사기(史記)에서 전(傳)하기를 고원(固原)의 북쪽에 흑수(黑水)가 있으며, 북쪽으로 흘러가 대하(大河)에 유입한다고 하였다. (又北有黑水 北流入於大河) 즉 흑수는 고원을 지나 황하(黃河)로 흘러가는 강이다.
백산(白山)은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키르기스스탄(Kyrgyzstan)과 카자흐스탄 그리고 신강 위구르 자치구(新疆維吾爾族自治區)지역 사이에 위치하는 천산산맥(天山山脈)의 수많은 봉우리 중 한 봉우리 또는 천산산맥에 속하며 항시 눈이 덮여있는 봉우리 전체일 것임에 틀림없다.
백산(白山)은 말 그대로 하얀 설산(雪山)을 일컫는 말로, 빙하(氷河 Glacier)가 덮여 있으므로 연중 어느 시기에 보아도 하얀 모습을 드러내는 산이므로 빙하가 생성되는 최소 3,000m 이상의 고봉(高峰)일 것이다. 현재 천산산맥의 최고봉은 포베다산(7,439m)이며, 평균고도 3,000m~4,000m 이상의 고봉들로 이루어져있다.
한웅의 신시 배달국(神市 培達國)에서의 흑수(黑水)와 백산(白山)을 살펴보면, 흑수(黑水)는 흑룡강(黑龍江) 즉 아무르(Amur)강이며, 흑룡강성과 러시아의 국경을 따라 오호츠크해로 들어가는 강이다.
백산(白山)은 현재 흑룡강성의 하얼빈 동쪽 통하(通河)의 북쪽에 있는 평정산(平頂山)이다. 원래의 이름은 태백산(太百山)인데 후에 백산(白山)으로 산명(山名)이 바뀌었고, 다시 현재에 이르러서는 평정산(平頂山)으로 불리는 산이다.』(9)
출처; 윤복현, 〈한국고대사를 새로 쓰는 사람들의 주장-한민족의 고대사의 범위는 [12환국]영토였던 유라시아 대륙 전역이다〉, 플러스코리아
1.3. 흑수는 자카무렌, 백산은 서한산
블로그 〈실증환인환웅단군역사〉에서는 흑수는 자카무렌, 백산은 서한산이라고 보았다.
『청나라 대에 쓰인 몽고유기《蒙古游記》에 의하면 아로과이심기현(阿?科?沁旗)현의 천산진(天山鎭) 서북 140리에 오환산이 있었다. 지금의 서한산(西罕山)이다.
아로과이심기 천산진은 거란족 요나라 황제가 환웅시대 전통대로 신단수를 심어놓고 제사 드리던 곳이다.
오환산은 본래 한산인데 흉노에게 패한 동호족 일부가 오환산으로 도망쳐서 오환선비라고도 하였고 지금은 서한산, 새한산(西罕山=塞罕山=白山)이라고 한다.
이 흥안령산맥 서한산에서는 흑수(黑水=자칸무렌)가 발원하는데 그 최상류에 요나라 경주慶州가 있었다.
<요사>에서 이 지역은 경주(慶州, 현재 지명 소부리카소목索夫里)에 속한 광제호廣濟湖였다. 대염락大鹽樂이라고도 했는데 소금을 캐서 외부로 팔았다.
오랑캐호수 서편의 도시는 현재 지명 동오주목심기현인데 예로부터 울리아스타이(uli-astai)라고도 했고 이는 아사달이라고 보여진다. 동오주목심기현에서는 그들이 동호東湖 지역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또한 부여왕 해부루 정권이 곤연의 금와왕에게 넘어갔는데, 금와왕의 출신지였던 곤연(昆淵)으로도 해석된다.』(10)
2. 파내류산(波奈留山)과 천해(天海)
《삼성기 전 하편》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고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파내류산(波奈留山)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天海)의 동쪽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 한다. 그 땅의 넓이는 남북으로 5만 리요, 동서로 2만여 리이니 통틀어 환국이라 했다. 나누어 말하면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일명 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 선패국(일명 시위국 또는 통고사국), 수밀이국이니 합하면 열두 나라이다. 천해는 지금의 북해이다.』(환단고기 안경전본, 39쪽)
『古記云, 波奈留之山下, 有桓仁氏之國. 天海以東之地 亦稱波奈留之國. 其地廣, 南北五萬里, 東西二萬餘里. 摠言桓國, 分言則, 卑離國, 養雲國, 寇莫汗國, 勾茶川國, 一羣國, 虞婁國(一云, 畢那國), 客賢汗國, 勾牟額國, 賣句餘國(一云, 稷臼多國), 斯納阿國, 鮮稗國(一稱, 豕韋國, 或云, 通古斯國), 須密爾國, 合十二國也. 天海, 今曰北海.』
《태백일사》〈환국본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삼성밀기》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파내류산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다. 천해 동쪽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 부르는데 그 땅의 넓이가 남북으로 5만 리요 동서로 2만여 리이다. 이 땅을 모두 합하여 말하면 환국이요 나누어 말하면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일명 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 선비이국(일명 시위국 또는 통고사국), 수밀이국이니 합하면 열두 나라이다. 천해는 오늘날 말하는 북해이다.
三聖密記云, 波奈留山之下, 有桓仁氏之國, 天海以東之地亦稱波奈留國也. 其地廣, 南北五萬里, 東西二萬餘里, 摠言桓國, 分言則, 卑離國·養雲國·寇莫汗國·勾茶川國·一群國·虞婁國一云畢那國·客賢汗國·勾牟額國·賣勾餘國一云稷臼多國·斯納阿國·鮮卑爾國一云豕韋國一云通古斯國·須密爾國, 合十二國, 是也. 天海, 今曰北海.』』(환단고기 안경전본, 341~343쪽)
파내류산은 불함산(완달산), 파미르산(천산), 하늘산(새한산)등으로 보고 있고, 천해는 바이칼호 또는 우라카이고원 호수로 보고 있다.
2.1. 파내류산은 불함산 즉 완달산이고 천해는 바이칼 호이다.
임승국은 《진서晉書》97권에 근거하여 파내류산을 불함산 즉 완달산으로 보았고, 천해는 바이칼호 혹은 북해로 주해하였다.
『파나류산: 《진서晉書》97권에는 〈숙신씨는 일명 읍루라 하고 불함산 북에 있고 부여를 떠나 60일 거리 되는 곳에 있다. 동은 대해에 닿고 서는 구만한국에 접하고 북은 약수에 닿고 그 국경 〔…〕 수 천리이다.〉 라고 있는 점과 여기 파나류국의 12개국의 이름 일부가 보이는 점으로 보아 파내류산은 불함산 즉 하르빈 남쪽의 완달산을 지칭하는 듯하다. 특히 중국 《이십오사》의 하나인 《진서》의 이 기록에서 말하는 숙신씨의 나라가 곧 파나류국인 한국桓國을 가리키는 것이고, 숙신의 원음은 조선이라고도 하니 참고할 일이다. 특히 진의 무제의 태시 3년엔 비리국, 양운국, 말리국, 포도국, 승여국, 사루국, 구만한국, 일군국 등의 입공 견사의 기록이 보인다. 본문의 구다천국은 캄차카며, 선비국은 퉁구스를 뜻한다. 특히 수밀이국은 슈메르를 뜻하니 중구 사학에선 소말이라 표현하는 낱말이며, 혹설엔 소시모리· 소 머리· 우수의 원음이라고도 한다. 아무튼 한국은 현 바이칼호 동쪽에서 양자강 이북의 이른바 호동강북의 동서 2만 리, 남북 5만 리의 대국이다.
천해: 바이칼호 혹은 북해라 했다.』(11)
《진서(晉書)》 〈동이열전(東夷列傳)〉 숙신(肅愼)조 원문은 다음과 같은데 한국사데이타베이스에서는 불함산을 백두산으로 보았다.
『東夷 肅愼氏
肅愼氏一名挹婁, 在不咸山北, 去夫餘可六十日行. 東濱大海, 西接寇漫汗國, 北極弱水. 其土界廣袤數千里, 居深山窮谷, 其路險阻, 車馬不通. 夏則巢居, 冬則穴處.
不咸山 : 白頭山(太白山 또는 長白山)을 가리킨다. 滿洲語로는 Bulkan으로, Bul은 하늘(天)을, Kan은 임금(汗)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不咸은 ‘天神’, 곧 하늘을 뜻하며 不咸山은 ‘天山’을 뜻한다. 옛부터 白頭山은 韓民族과 滿洲族이 다같이 神聖視하여 崇拜의 대상이 되었는데, 天神을 숭배하여 祖上의 天降說을 白頭山과 결부시키는 것은 주목할만한 사실이다. 檀君神話를 보면, ‘桓因의 庶子 桓雄이 무리 3천 여 명을 거느리고 太白山 꼭대기의 神檀樹 밑에 내려와서 神市를 열었다’고 하였다.
『淸太祖實錄』·『滿洲實錄』 등에 滿洲族의 始祖라는 布庫哩雍順의 說話가 기록되어 있는데, 『欽定滿洲源流考』의 그 간추린 기록을 소개하면,
長白山之東 有布庫哩山 其下有池 曰布勒瑚哩 相傳三天女 浴於池 有神鵲銜朱果 置季女衣 季女含口中 忽已入腹 遂有身 尋産一男 生而能言 體貌奇異 及長天女告 以呑朱果之故 因錫之姓曰 愛新覺羅 名之曰布庫哩雍順 與之小舠 且曰天生汝 以定亂國 其往治之 天女遂凌空去 ……
라고 하여 Bukuri(布庫哩)山 아래 Bulhuri(布勒瑚里)연못에 세 사람의 天女가 목욕을 하러 내려왔는데, 까치(神鵲, Saksaha)가 붉은 과일을 물어서 막내딸 Fekulen(佛庫倫)의 옷에 놓았기 때문에 막내딸이 이를 먹고 갑자기 임신을 하여 한 사내아이를 낳으니, 이가 곧 滿洲族의 시조인 Bukuri Yongson(布庫哩雍順)이었으며, 姓은 Aisin Gioro(愛親覺羅)라고 하였다.
한편, 崔南善 등은 白頭山을 중심으로 하여 이룩한 古代文化를 不咸文化라고 주장하였는데, 이 文化圈에 속하는 民族은 韓民族·滿洲族·日本族 등이라고 한다. 滿洲語에서 하늘을 나타내는 Bul은 우리글의 Pul(火)로 對譯되어, Pulkan(火山)이 되었으며, 다시 日本語에서는 Ful->Fuz로 변하여 Fuji로 되었다. 그러므로 滿洲族과 韓民族은 白頭山을 Bulkan山, 또는 Pulkan山으로 불렀으나, 日本族은 富士山을 Fuji山으로 불렀던 것이다. 天神을 숭배하던 民族이 이처럼 높은 山을 天山으로 불렀던 것을 알 수 있다.
白頭山을 不咸山이라고 기록한 것은 『山海經』으로, 「大荒北經」에는 ‘大荒之中有山 名曰不咸 有肅愼氏之國’이라 하였는데, 『晋書』肅愼氏傳은 『山海經』의 記錄에 바탕을 두고 不咸山이라 쓴 것이다. 白頭山은 白山에서 나온 말로서 북쪽의 黑水(黑龍江)와 서로 對稱되는데, 滿洲의 傳說이나 Shamanism에 나오는 黑·白의 善惡神 관념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12)
2.2. 파내류산은 천산 즉 파미르산이다.
안경전은 파내류산을 천산으로, 천해는 바이칼 호로 보았다.
『《태백일사》 〈환국본기〉에는 《조대기》를 인용하여 파내류산을 천산이라 기록하였고 《산해경》〈서산경〉에는 “돈황(감숙성 소재) 삼위산에서 서쪽으로 190리에 귀산이 있다. … 다시 서쪽으로 350리에 천산이 있다.” 라고 하였다. 지금의 우루무치 동북쪽에 위치한 천산을 말하며, 그곳에 천지라는 못이 있다. ~ 당나라 때는 파미르라는 새로운 이름이 나타난다.』(환단고기 안경전본, 56쪽)
『파내류산: 중앙아시아에 있는 천산산맥의 천산』(환단고기 안경전본, 341쪽)
『천해天海는 북해北海, 또는 천하天河라 하며 지금의 바이칼 호를 말한다. 이 호수는 세계 최대의 담수호로 수심이 1,940m에 이르고 수온 또한 가장 낮은 한대호이다. 천하라는 이름 그대로 하늘의 운행 도수를 따라 366개 강줄기가 이 호수로 끊임없이 물을 쏟아 넣는다. ~ 이곳에 살고 있는 브리야트족의 무당이 굿을 벌이는 풍습이나 한국의 성황당에서 볼 수 있듯이 나무에 천 조각을 매달아 놓은 모습은 우리와 너무도 많이 닮았다. 그뿐만 아니라 언어에서도 유사한 점이 많이 발견된다.』(환단고기 안경전본, 57쪽)
2.3. 파내류산은 하늘산 즉 새한산이고 천해는 바이칼 호 또는 우라카이 고원 호수이다.
윤복현의 〈유네스코는 한반도-만주를 '문명시원지'로 공식화해야-서해지역의 마고문명에서 단군조선 낳은 요하지역의 한국. 배달문명〉에 따르면 파내류산은 하늘산 즉 새한산이고 천해는 바이칼 호수라고 한다.
『한인씨가 살고 있던 파나루산은 천산(하늘산)으로 지금의 요하지역의 한산(罕山 1929m), 혹은 서한산이라고 부른다. 선비족의 동족인 오한족의 근거지가 되는 오한산(烏桓山)이라고도 했다. 서한산의 정상에는 평지가 있고, 그 중앙에는 홍지수(泓池水)라는 연못이 있는데 천지(天池)라고도 불렀다. 홍지수가 홍익인간의 뿌리라는 의미일까? 태백산에는 조천지(朝天池)가 있다고 했는데 지금 백두산 천지로 생각할 수 없다. 백두산 천지는 기원전 200년의 폭발로 생겨났기 때문이다. ~
[한단고기]에 보면 "우리 한(桓)의 건국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오랜 옛날이었는데 한 신이 있어 사백력(斯白力:지금의 시베리아)의 하늘에서 홀로 변화한 신이 되시니 밝은 빛은 온 우주를 비추고 큰 교화는 만물을 낳았다. 오래 오래 살면서 늘 쾌락을 즐겼으니 지극한 기(氣)를 타고 노닐고 그 묘함은 저절로 기꺼웠다. 모습없이 볼 수 있고, 함이 없으면서 모두 이루고 말 없으면서 다 행하였다. 어느 날인가 동남동녀 800이 흑수 백산(白山)의 땅에 내려 왔는데 이에 한님(桓因)은 또한 감군(監郡)으로서 천계(天界)에 계시면서 돌을 쳐 불을 일으켜서 날음식을 익혀 먹는 법을 처음으로 가르치셨다. 이를 한국(桓國)이라 하고 그를 가리켜 천제한님(天帝桓因)이라고 불렀다. 또한 안파견(安巴堅)이라고도 했다. 한님은 일곱 대를 전했는데 그 연대는 알 수가 없다."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내용의 요지는 시베리아 지역에서 한인씨가 흑수 백산의 땅으로 이주해 왔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는 내용이다. 한국의 위치에 대해서도 [한단고기]는 "천해 동쪽 파나루산 아래 한국이 있는데, 모두 12나라며, 동서 2만리 남북5만리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천해는 바이칼 호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바이칼 호수 동쪽에 위치한 한국의 중심지는 파나루산(하늘산=한산)아래 요하지역에 위치했음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한인씨는 시베리아 지역에서 살다가 기후변화로 인하여 남하하여 요하지역에 중심지를 정하여 마고문명을 계승한 한문명을 일으켰으며 유라시아-아메리카 지역에 영향을 주었다는 의미가 된다.』(13)
출처; 윤복현, 〈유네스코는 한반도-만주를 '문명시원지'로 공식화해야-서해지역의 마고문명에서 단군조선 낳은 요하지역의 한국. 배달문명〉, 플러스코리아
블로그 〈실증환인환웅단군역사〉도 파내류산은 하늘산 즉 새한산이고 천해는 바이칼 호 또는 우라카이 고원 호수로 보았다.
『[한단고기]에서 환인이 천해 동쪽의 파나류波奈留 산 밑에 살았다고 하는데, 波奈留는 일본어에서 하나류로 읽고 이는 하늘의 연음에 해당하며, 즉 하늘산이다. 천해 동쪽에 우리말로 하늘산, 한자로 천산이 있었던 것이다.
천해는 대개 바이칼 호수로 보는데 우라카이 고원 호수일 수도 있다. 바이칼 호수의 동쪽이든 우라카이고원 호수의 동쪽이든 결국 환인의 천산은 지금의 새한산(塞罕山)이 된다.
오랑캐 고원에서 최근 석기시대 유물들, 특히 옥조각상이 함께 채집되고 있다. 이들이 남긴 옥기 문화는 홍산문화의 옥기 문화와 형식과 주제가 거의 같은데 홍산문화에서는 채색하지 않은 자연 색광의 옥이고, 이들이 남긴 것은 옥표면 위에 흑색을 착색하였다. 흑색의 원료는 철 등 광물성이었는데 현재까지는 어떤 방법으로 흑색칠이 이루어졌는지 알지 못한다.』(14)
<주>
(1) 신채호, 《조선상고사》, 일신서적출판, 50쪽~51쪽.
(2)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17쪽
(3) 안호상, 《나라역사 육천년》, 1987, ᄒᆞᆫ뿌리, 14쪽.
(4) 임승국 번역·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년, 16쪽
(5)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17쪽
(6)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B%AC%B4%EB%A5%B4%EA%B0%95
(7)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중국정사조선전, 삼국지, 위서 동이전,
(8)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중국정사조선전, 진서, 동이열전,
(9) 윤복현, 〈한국고대사를 새로 쓰는 사람들의 주장-한민족의 고대사의 범위는 [12환국]영토였던 유라시아 대륙 전역이다〉, 플러스코리아
http://www.pluskorea.net/sub_read.html?uid=9738§ion=section78§ion2
(10) 블로그 〈실증환인환웅단군역사〉
(11) 임승국 번역·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년, 27쪽
(12)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중국정사조선전, 진서, 동이열전
(13) 윤복현, 〈유네스코는 한반도-만주를 '문명시원지'로 공식화해야-서해지역의 마고문명에서 단군조선 낳은 요하지역의 한국. 배달문명〉, 플러스코리아
http://www.pluskorea.net/sub_read.html?uid=13015§ion=section78§ion2
(14) 블로그 〈실증환인환웅단군역사〉
<참고자료>
임승국 번역·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년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2012년
신채호, 《조선상고사》, 일신서적출판,
안호상, 《나라역사 육천년》, 1987, ᄒᆞᆫ뿌리
윤복현, 한국고대사를 새로 쓰는 사람들의 주장:플러스 코리아(Plus Korea)2008/03/17
윤복현, 유네스코는 한반도-만주를 '문명시원지'로 공식화해야:플러스 코리아(Plus Korea)2009/10/05
˝천해(바이칼) 동쪽˝의 나라 환국(桓國):플러스 코리아(Plus Korea)2008/04/12
문무의 조선사 | 파내류산(波乃留山)=한날산(漢捺山)=천산(텡그리산)=파미르산. - Daum 카페
3. 12국은 어디인가?
《삼성기 전 하편》과 《태백일사》〈환국본기〉에 12국의 이름이 나오는데 《삼성기 전 하편》은 《고기》를 인용하였고 《태백일사》〈환국본기〉는 《삼성밀기》를 인용하였다.
12국의 이름은 비리국(卑離), 양운국(養雲), 구막한국(寇莫汗), 구다천국(勾茶川), 일군국(一群), 우루국(虞婁)(우루국의 다른 이름이 《삼성기 전 하편》에는 필나국으로, 《태백일사》에는 비나국으로 나온다.), 객현한국(客賢汗), 구모액국(勾牟額), 매구여국(賣勾餘) - 일명 직구다국(稷臼多), 사납아국(斯納阿), 선패국(鮮稗){《삼성기 전 하편》에 선패국으로 나오는데 《태백일사》에는 선비이국(鮮卑爾)으로 나온다. - 일명 시위국(豕韋) 또는 통고사국(通古斯)}, 수밀이국(須密爾)이다.
3.1. 《태백일사》에 나오는 12국의 위치
《태백일사》 〈환국본기〉에는 환국의 위치를 알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삼성밀기》의 주(注)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개마국은 일명 웅심국으로 북개마대령의 북쪽에 있으며 구다국과 2백리 떨어 져있다. 구다국의 옛 명칭은 독로국으로 북개마대령의 서쪽에 있다. 월지국은 구다국 북쪽 5백리에 있다. 직구다국은 매구여국이라고도 부르는데 옛날에는 오난하에 있었으나 후에 독로국에게 패하여 마침내 금산으로 옮겼다. 구다국은 본래 쑥과 마늘이 나는 곳이다. 쑥은 달여 먹어 냉을 치료하고 마늘은 구워먹어 마를 다스린다.
密記注曰, 蓋馬國一云熊心國, 在北蓋馬大嶺之北, 距勾茶國, 二百里, 勾茶國, 舊稱瀆盧國, 在北蓋馬大嶺之西, 月漬國, 在其北五百里, 稷臼多國或稱賣句餘國, 舊在五難河, 後爲瀆盧國所破, 遂移于金山居之. 勾茶國,本艾蒜所産也. 艾煎服以治冷, 蒜燒食以治魔也.』(1)
위 기록에 따르면 환국 12국 이외의 나라 이름인 개마국, 웅심국, 월지국, 독로국 등도 나오지만, 12국에 속하는 나라의 이름인 구다국(구다국이 구다천국과 같은 나라이라면)과 매구여국(직구다국)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곧 구다국은 북개마대령의 서쪽에 있다. 매구여국은 오난하에 있었는데 독로국(구다국의 옛 명칭)에게 패하여 금산으로 옮겼다. 북개마대령과 오난하, 금산은 어디인가? 북개마대령은 현재 만주 대흥안령산맥으로, 오난하는 현재 오논강, 금산은 일명 금악산인 알타이산으로 보고 있다.
『금산: 일명 금악산(金岳山) 알타이산으로 불리며 러시아(서시베리아)와 몽골, 카자흐스탄, 중국에 걸쳐 있는 2천 킬로미터가 넘는 산맥이다. 알타이Altay는 몽골어나 돌궐어에서 ‘황금’이란 뜻이다. 경주김씨의 시조인 김金알지에 대해서도 알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알지’라는 이름을 붙인 것이 아니라, ‘알타이’란 말을 한자로 ‘알지’라 표기한 것으로 보기도 한다.』(2)
출처; 9천년 한민족사-안경전 상생방송 이사장의 『환단고기』이야기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안경전 《환단고기》 에는 독로국(구다천국) 주(註)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독로국(구다천국)
지금의 만주 대흥안령산맥 서쪽에 있었던 나라이다. 독로는 ‘텃물=텃내(城川)’란 뜻이다. 후에 《삼국지》 〈위서 동이전〉의 변진(弁辰)에 나오는 변한· 진한 24국 중의 ‘독로국’과 어원이 같다. 또 같은 책 〈왜인전〉에 나오는 말로국은 독로국의 남쪽에 있었는데 ‘말로’는 앞내(南川)란 뜻으로 곧 독로의 남쪽이란 뜻이다.(이유립, 《대배달민족사》, 「천(天)」, 565쪽)
위의 세 나라 사이에는 민족의 이동에 따른 어떤 연관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12환국 중에 수밀이·양운·구다천국 등이 27세 두밀단군 원년에 조공을 바쳤다는 기록으로 보아 구다국(독로국)도 단군조선 시대까지 남아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 후 단군조선이 무너지면서 변한·진한의 유민이 현재의 경상남도 지역으로 내려와 후삼한의 하나인 변한을 형성할 때 만주에 있던 구다국의 일부도 합류하여 내려와 자기들이 살던 옛 나라 이름을 정착지에서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고, 일부는 더 남하하여 바다를 건너가 일본 북큐슈지방에 말로국을 세운 것으로 추정된다. 말로국은 읍루인이 모인 취락을 뜻한다.(태백일사 대진국본기)』(3)
3.2 임승국의 《한단고기》
임승국은 파나류산 주해에서 구다천국은 캄차카, 선비국은 퉁구스, 수밀이국은 슈메르로 보았다.
『파나류산: 《진서晉書》97권에는 ~ 특히 진의 무제의 태시 3년엔 비리국, 양운국, 말리국, 포도국, 승여국, 사루국, 구만한국, 일군국 등의 입공 견사의 기록이 보인다. 본문의 구다천국은 캄차카며, 선비국은 퉁구스를 뜻한다. 특히 수밀이국은 슈메르를 뜻하니 중구 사학에선 소말이라 표현하는 낱말이며, 혹설엔 소시모리· 소 머리· 우수의 원음이라고도 한다. 아무튼 한국은 현 바이칼호 동쪽에서 양자강 이북의 이른바 호동강북의 동서 2만 리, 남북 5만 리의 대국이다.』(4)
3.3 김정민의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김정민은 스키타이족 계열의 부족명이 12환국의 명칭과 비슷하다고 보았는데, 비리국은 부여(푸루), 양운국은 유연국 또는 아바르, 구막한국은 키막 또는 구막, 구다천국은 큽착(고차), 우루국은 오구즈(오크크 또는 옹구트), 객현한국은 케쿤(크르크즈), 매구여국은 마사케트, 사납아국은 사르마트, 선비이국은 선비, 수밀이국은 수메르와 대비하였다.
『투르크계 민족과 동이족의 차이점은 기본적으로 민족의 기원과 구성은 같지만 투르크민족은 숫자 ‘10’을, 동이족은 숫자 ‘9’를 쓴다는 점이다. 이러한 차이점은 이미10개의 태양의 전설에서 언급한 바가 있다. 스키타이족 계열의 부족명을 보면 《한단고기》에 나오는 12환국의 명칭과 비슷한 명칭들이 나타나는데 그 명칭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1〉12환국의 명칭과 스키타이계 부족명의 유사성
(출처;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164쪽)
『참고로 부족의 위치는 시대와 상관없이 배열하였다. 왜냐하면 이들은 유목민족이었으므로 그 위치가 수시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예로 키르키즈인(게쿤족)은 바이칼 주변에 거주하였지만 중세시대에는 카스피해 북쪽에 거주하다가 지금은 키르키즈스탄을 건국하여 중국,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바르(유연)족은 중국의 서부 지방에 거주하였지만 그 후 민족 이동을 하여 유럽으로 들어갔다. 하지만 이 부족국가들은 초원지대를 중심으로 활동하였기 때문에 민족의 이동은 있었을지언정 스키타이계 민족 전체의 영역 안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므로 이들 유목민족의 영역에는 큰 차이가 없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로 정사에서 인정하는 불가리아 역사의 시작은 B.C. 5세기경부터로 되어 있으나 불가리아에서는 자신들의 역사가 5,000년도 넘은 역사를 가진 민족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민족들은 상당히 고대부터 그 부족명을 가지고 있었다는 전제하에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12환국 중 일군국, 구모액국을 제외한 나머지 10개의 국가명칭을 스키타이 부족과 비교 정리하면 표1과 같다.
(출처;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166쪽)
제정 러시아는 큽착국을 쿠믁 또는 쿠만이라고 불러 구막한국과도 유사한 발음으로 불렀었다. 또한 키르키즈스탄으 키르키즈족을 표기한 중국의 문헌을 보면 한나라 때는 격곤, 견곤, 위진남북조시대와 수나라 때는 결골, 계골, 흘골, 호골 등등으로 불렸다. ‘객현’이 상기의 발음들과 동일하다고 보는 이유는 ‘ㄱ’의 ‘ㅎ’화 현상 때문이다.』(5)
또한 수밀이를 수메르로 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수메르를 ‘수밀이’와 동일시하는 것에 대해서 의견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수메르인이 알타이-투르크민족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를 발표한 역사학자들은 중앙아시아와 동유럽에 많이 있다. 따라서 한국의 고조선이 카자흐스탄의 주잔과 역사적 연결성, 환국과 투르크 10개 부족의 명칭이 같다는 것을 참조하면 《한단고기》에 나오는 환국 12연방 국가 중 하나였던 수밀이가 수메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알타이-투르크 신화를 보면 최초의 탱그리가 탄생하고 난 후, 자신의 몸을 분리해서 남자 탱그리와 여자 탱그리를 창조했는데 여자 탱그리가 거주한 산이 수메르 산{한자로는 수미산(須彌山)}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수메르 문명의 사람들이 믿었던 신은 ‘딘그르’였는데, 이러한 것을 보면 알타이-투르크민족과 수메르 문명 간에는 종교와 신화에 공통점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편두의 풍습, 알타이어계 언어를 사용한 점, 자신들을 검은 머리 종족이라고 부른 점, 자신들에게 문명을 전파해 준 신을 딘그르(단군, 탱그리)라고 부른 점, 이들의 장신구가 중앙아시아 스키타이 유물과 유사한 점 등등을 볼 때, 중앙아시아에 있던 삭족(색족, 스키타이)과 동일한 문화를 가진 수메르는 《한단고기》에 나오는 수밀이라고 볼 수 있는 근거는 충분하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카자흐 역사학자나, 헝가리, 불가리아 학자들은 이미 훈족과 스키타이, 수메르인들이 서로 같은 민족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이들은 모두 우리와 동일한 우랄-알타이어족의 국가들이므로 ‘수밀이’와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있던 ‘수메르’와 동일한 국가라고 주장하는 나라는 한국 하나만은 아님을 알 수 있다.』(6)
3.4. 윤복현 -12환국은 유라시아 대륙 전체
『한민족의 고대사의 범위는 [12환국]으로 대변되는 유라시아 대륙 전체이다
[자료]고대 중국 문헌이 증언하는 고대12환국
한국(桓國)과 한국의 12 연방국(聯邦國) 실체 ㅡ 위치 1편
고대 중국[진서(晉書) - 사이전(四夷傳)]에서 전한다.
裨離國在肅愼西北 馬行可二百日 領戶二萬 養雲國去裨離馬行又五十日 領戶二萬
寇莫汗國去養雲國又百日行 領戶五萬餘 一群國去莫汗又百五十日 計去肅愼五萬餘裡
해설: "비리국은 숙신의 서북쪽에 있는데 말을 타고 200일을 가며 가구의 수는 2만호이다. 양운국은 비리국에서 또 말을 타고 50일을 가며 가구의 수는 2만호이다. 구막한국은 양운국에서 50일을 가며 가구의 수는 5만여호이다. 일군국은 구막한국에서 150일을 가야하는데 이를 계산해보면 숙신에서 5만 여리를 가야하는 거리이다."
고대12환국의 위치를 기록하고 있는 고대 쥐나의 지도
숙신(肅愼)은 파나류산(派奈留山) 아래 파나류국을 일컫는 말로 곧 한국(桓國)을 뜻하는 것이지만 한국(桓國)의 12연방국 중 본국(本國)을 의미한다. 즉 천해의 동쪽 땅에 하늘나라에서 내려오신 한인(桓因)께서 처음으로 세상을 여신 곳이다.
숙신의 원음(原音)은 조선(朝鮮)이라고도 전하는데, 진서(晉書)에 기록하기를 12연방국 중 4곳의 나라 이름과 대략적인 위치와 거리를 기록하고 있다. 진서는 당나라 태종(이세민)때인 서기 644년 편찬된 책이며, 한인(桓因)께서 세상에 내려오셔서 한국(桓國)을 여신지 7840 여년이 흐른 후의 기록이다. 진서가 만들어진 서기 7세기경 당시에는 숙신(肅愼)은 흑룡강성과 연해주 일대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이곳 숙신으로 부터 말을 타고 서북쪽 방향으로 200일 가면 12연방국중 하나인 비리국(裨離國)이 있다고 전하는 것으로 보아 7세기 까지 비리국과 관련된 국가나 혹은 후손들이 끊어지지 않고 연결이 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진서(晉書) 에서 전한다.
肅愼氏一名邑婁 在不咸山北 去夫餘可六十一行 東濱大海 西接寇漫汗國
北極弱水 其土界廣무數千里
해설: "숙신씨는 일명 읍루라 하는데 불함산 북쪽에 있으며 부여에서 60일을 가야한다. 동쪽은 큰 바다에 닿았으며 서쪽은 구만한국에 접해있고 북쪽으로는 약수에 닿았다. 그 땅의 경계는 넓고 길어 수 천리에 이른다."
숙신과 읍루는 모두 한국(桓國)을 지칭하는 것이며, 불함산은 현재의 백두산이라고도 전한다. 부여(夫餘)는 해모수 단군이 건국하셨던 북부여(北夫餘)를 가리키는 듯하고, 약수(弱水)는 현재의 흑룡강 즉 아무르(Amur)강 이다.
진서(晉書)가 편찬된 시대는 서기 644년이지만, 그 역사서의 내용은 동진(東晉)과 서진(西晉)의 역사인 서기 3세기부터 서기 5세기 때까지의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때문에 진서(晉書)의 기록에 보이는 대부분의 지명(地名)은 그 당시의 지명이거나 혹은 수 세기 앞선 지명으로 봐야한다. 물론 수 백 년 동안 혹은 수 천년동안 변하지 않는 지명(地名)도 있을 수 있으나 거의 대부분 지명 등 명칭은 국가나 땅을 지배했던 민족(民族)들에 의해 변경되는 것이 일반적이다.』(7)
4. 환국의 영역과 중심지
환국의 영역은 《삼성기 전 하편》에 ‘파내류산(波奈留山)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天海)의 동쪽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 한다. 그 땅의 넓이는 남북으로 5만 리요, 동서로 2만여 리’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그 영역과 중심지는 어디가 될까?
『《고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파내류산(波奈留山)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天海)의 동쪽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 한다. 그 땅의 넓이는 남북으로 5만 리요, 동서로 2만여 리이니 통틀어 환국이라 했다. 나누어 말하면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일명 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 선패국(일명 시위국 또는 통고사국), 수밀이국이니 합하면 열두 나라이다. 천해는 지금의 북해이다.』
『古記云, 波奈留之山下, 有桓仁氏之國. 天海以東之地 亦稱波奈留之國. 其地廣, 南北五萬里, 東西二萬餘里. 摠言桓國, 分言則, 卑離國, 養雲國, 寇莫汗國, 勾茶川國, 一羣國, 虞婁國(一云, 畢那國), 客賢汗國, 勾牟額國, 賣句餘國(一云, 稷臼多國), 斯納阿國, 鮮稗國(一稱, 豕韋國, 或云, 通古斯國), 須密爾國, 合十二國也. 天海, 今曰北海.』
4.1. 바이칼호 동쪽에서 양자강 이북(임승국)
임승국은 바이칼호 동쪽에서 양자강 이북의 이른바 호동강북湖東江北의 동서 2만 리, 남북 5만 리의 대국이라고 하였다.
『파나류산: 《진서》 97권에는 〈숙신씨는 일명 읍루라 하고 불함산 북에 있고 부여를 떠나 60일 거리 되는 곳에 있다. 동은 대해에 닿고 서는 구만한국에 접하고 북은 약수에 닿고 그 국경… 수 천리이다.〉라고 있는 점과 여기 파나류국의 12국의 이름 일부가 보이는 점으로 보아 파내류산은 불함산 즉 하르빈 남쪽의 완달산을 지칭하는 듯하다. 특히 중국 《이십오사》의 하나인 《진서》의 기록에서 말하는 숙신씨의 나라가 곧 파나류국인 한국(桓國)을 가리키는 것이고 숙신의 원음은 조선이라고도 하니 참고할 일이다. 특히 진의 무제 태시泰始 3년(267년)에 비리국, 양운국, 말리국, 포도국, 승여국, 사루국, 구만한국, 일군국 등의 입공 견사의 기록이 보인다. 본문의 구다천국은 캄차카며 선비국은 퉁구스를 뜻한다. 특히 수밀리국은 슈메르를 뜻하니 중국 사학에선 소말이라 표현하는 낱말이며, 혹설엔 소시모리 · 소머리 · 우수의 원음이라고도 한다. 아무튼 한국은 현 바이칼호 동쪽에서 양자강 이북의 이른바 호동강북湖東江北의 동서 2만 리, 남북 5만 리의 대국이다,』(8)
4.2. 중앙아시아에서 시베리아, 만주(안경전)
안경전은 〈환단고기 해제 Ⅱ. 《환단고기》가 밝혀주는 한국사의 국통 맥〉에서 환국의 영역을 ‘중앙아시아에서 시베리아, 만주에 이르는 방대한 영역’이라고 보았다.
『환족은 5만 년 전에 화생한 인류의 어버이인 나반과 아만의 후손으로 모두 아홉 종족으로 이루어져 있다(《삼성기》 하). 환족은 중앙아시아의 천산天山(일명 파내류산)을 중심으로 인류 최초의 국가인 환국을 세웠다. 현 인류가 5만 년 전에 처음 화생한 곳은 바이칼 호이지만, 1만 년 전에 따뜻해진 기후 덕으로 한 곳에 정착하여 농사를 지으면서 문명을 일구기 시작한 곳은 그보다 아래쪽인 중앙아시아 지역인 것이다. 천산에서 출발한 환국은 동쪽으로 뻗어나가 그 영토가 동서 2만 여리, 남북 5만 리에 달하였다고 한다. 중앙아시아에서 시베리아, 만주에 이르는 방대한 영역이다.』(9)
4.3.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부터 티베트 지역 사이(김정민)
김정민은 한국의 골품제도와 중앙아시아의 골품제도를 비교하여 한국에는 제사장 계급이 없이 ‘6두품’ 즉 ‘청색’이 ‘흰색’ 대신에 있는 것은 동북아시아에는 백인이 없었기 때문에 신라의 골품제도에서 백색계급이 빠지고 그 대신 동남아시아계로 보이는 청색계급(람부,籃部)을 더 세분화한 것으로 추측하였다.
중앙아시아에는 《환단고기》에서 말하는 인종이 전부 포함되기 때문에 환국이 존재하였던 지역은 아마도 중앙아시아 지역에서부터 티베트 지역 사이였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편 한반도에는 골품제도로 미루어서 동남아시아계 민족과 동남아시아 민족과는 다른 아시아계종족(아이누족으로 추정)이 존재하였으며 편두를 한 몽골계 아시아인이 한반도에 들어와서 지배계급을 형성하고 그 밑으로 다른 아시아계 인종들이 하위계급을 형성한 것으로 보았다.(10)
그러면서 12환국의 원류는 만주나 중앙아시아라기보다는 그 가운데 지역인 위구루 자치구와 중원 지방으로 보았다.
『중앙아시아와 만주에서 나타나는 12환국의 흔적은 그곳이 원래 12환국이 있었던 자리라기보다는 이러한 전쟁의 혼란을 피해 이동해 간 유민들이 남긴 이동의 흔적이 아닐까 생각된다. 따라서 한국과 카자흐스탄에 분포했던 12환국의 원류는 만주나 중앙아시아라기보다는 그 가운데 지역인 위구루 자치구와 중원 지방이 아니었을까 생각된다.』(11)
당골래(단군) 관련 지명과 북방민족 명칭이 나타나는 지역
(출처;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22쪽, 글로벌콘텐츠)
한편 탕구라산 일대가 고대 환국의 중심지였을 것이라고 하였다.
『탕구라산의 ‘탕구라’라는 발음은 신 또는 지도자를 뜻하는 한국어의 ‘단군’, 퉁구스어의 ‘탕구르’, 몽골의 ‘탕구리’, 중앙아시아의 ‘탱그리’, 불가리아의 ‘탕그라’, 수메르의 ‘딘그르’와 비슷한 음가를 가진다, 따라서 탕구라산, 넨창탕구라산은 현대한국식 한자로 다시 표기하게 되면 ‘단군산’으로 표기할 수 있다. ~
탕구라산 일대가 고대 환국의 중심지였을 것이라는 또 다른 증거는 탕구라산의 협곡을 따라 동쪽으로 내려가면 사천성이 나오는데 사천성에는 허황옥의 고향이었던 보주(普州)시가 위치해 있으며 사천성에서 발굴되었던 방패의 문양과 카자흐스탄, 영국, 아일랜드에서 발견된 켈트족의 문양이 동일한 양식을 가지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들이 동일문명권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지역에는 고대 투르크제국인 린제국이 위치하고 있었던 곳이기도 하다. 고대 투르크 전설에 의하면 린제국에 큰 혼란이 발생하여 천상과 지상의 세계가 전쟁으로 피폐해지자 이를 수습하라는 탱그리의 명을 받아 탱그리의 첫째 아들인 카이사르가 혼란을 수습하고 평화를 되찾게 해주었다는 전설이 나온다. 이 전설의 무대가 된 지역은 티베트, 사천성, 청해성 일대였다.』(12)
4.4. 대륙의 하북과 요녕 그리고 산동과 요동반도의 발해연안
네이버 블로그 : [자료로 정리해 본 한국고대사]에서는 〈한(韓)민족의 대륙역사〉라는 글에서 대륙의 하북과 요녕 그리고 산동과 요동반도의 발해연안을 중심으로 환국이 성장했다고 보았고, 중심지는 적봉지역으로 보았다.
지도- 환국과 청구국
『한(韓)민족의 고대역사는 대륙의 적봉지역에서 환국시대와 고조선이 건국하여 사국시대로 발전해 왔으므로 반도사관과 식민시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현존하는 사서와 유적을 보면 한(韓)민족의 고대국가의 활동무대와 강역이 대륙과 만주, 그리고 한반도와 일본열도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륙의 하북과 요녕 그리고 산동과 요동반도의 발해연안을 중심으로 환국(桓國)시대와 청구국(靑丘國) 그리고 고조선(古朝鮮)이 성장했고 그 뒤를 이어서 고구려(高句麗)와 백제(百濟)가 건국하여 대륙의 태행산맥 동쪽과 양자강 이북까지를 강역으로 각축을 버렸습니다.
그리고 고구려와 백제의 멸망 후에 대진국(大震國-발해)이 대륙의 요녕과 하북, 만주를 지배했고 이정기는 제(齊)나라를 산동지역에 건국했고 후기신라(後記新羅)는 백제의 대륙영토인 강소와 절강지역을 지배했으며 백제의 속국이던 왜(倭-가야)는 일본(日本)으로 독립하는데 사서의 기록과 유적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지도- 한(韓)민족의 역사강역
지금부터 대륙의 25사와 <삼국사기> <삼국유사> <환단고기> 그리고 <일본서기>의 기록을 통해서 한(韓)민족의 강역을 살펴봅니다.
대륙의 요녕성 적봉에서 신석기시대 홍산(紅山)문화의 우하량(牛河梁)유적이 발견되었고 하가점(夏家店)문화로 연결되는데 이 적봉지역이 한(韓)민족 최초의 활동 중심지로 요하문명(遼河文明)은 황하(앙소)문명 보다 먼저 고대국가를 형성합니다.』(13)
4.5. 시라무렌강 북쪽부터 시라무렌강 남쪽의 구려까지 포함하여 한반도까지
블로그 : [실증환인환웅단군역사]에서는 〈환인 하늘산 선홍산문화 bc4800~bc3898〉라는 글에서 시라무렌강 북쪽부터 시라무렌강 남쪽의 구려까지 포함하여 한반도까지를 환국의 영역으로 보았다.
『환인시대가 63182년이라는 기록은 당시 문명이나 언어의 발전 상태로 보아 믿기 어렵다. 환웅의 개천이 bc3898년경이므로 환인시대를 3300년으로 잡으면 그 개시 시기가 bc7198경이 되는데 역시 믿기 어렵다. 고작 7분의 환인이 1000년 이상을 다스렸다는 주장이, 환웅시대 18분의 1565년에 비하여 터무니없는 것이다. 문명은 소멸되기도 한다. 전국의 힘이 결집되어 건설되는 수도는 나라가 망하면 유지되지 않는다. bc6200년의 200년 추위로 파나류산 아래 동서남북 사방으로 각각 흩어져 내려갔던 오랑캐족이 다시 파나류산(한산)을 중심으로 결집한 것이 bc4800년경으로 추정된다.
이곳 시라무렌강(西遼河) 남북에서 밭농사가 활발해지고 증가하는 인구와 좋은 농토 확보싸움이 일어나기 시작해서 시라무렌강 북쪽의 환인세력이 시라무렌강 남쪽의 구려까지 포함하여 한반도까지 속방으로 삼은 것이다. 이후 예맥구려를 통합한 새로운 환인시대가 약 1000년 동안 존재했을 것이다. 그때 신석기시대부터 예맥인들은 오랑캐를 두려워했고, 그것이 조선시대까지 계속되었을 것이다.
적봉시赤峰市(원이름은 울란우데) 오한기敖漢旗 조보구문화지趙寶溝文化址는 홍산문화보다 조금 빠른 bc4800년 전 유적이다. 이들은 회갈색이나 홍갈색도자기 위에다가 오랑캐문명의 특징이었던 검은 칠을 가져다가 그림을 입혔는데 그 주제는 녹수신수鹿首神獸, 돼지머리용猪頭龍, 오수신금烏首神禽, 우각거수牛角巨獸 등 4가지 영물 등이 있다. 그 외 같은 시대 문화로 고려되는 봉황도자기가 있는데 옹우특기현 해방영자진에서 출토되었다.
그후 bc 4000년에는 황해 바다의 해수면이 bc16000년경 이래로 가장 높아졌다. 당시 황해바다는 얕은 수심 때문에 대륙붕이 완전히 노출되어 육지의 상태였으며 털코끼리가 뛰어다녔고, 기후는 차고 건조했었다.
그러나 이때부터 빙하기가 끝나고 지구가 더워지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135m나 높게 현재의 해수면처럼 서서히 차오른 것이다. bc5000년에서 bc4000년 사이에만도 해수면은 6.5m가 차올랐다. (단, bc2000년과 ad0년경에는 지금보다 약 3 m 낮았다. 러시아 쿠르간 문화유적지 토양보고서에 의하면 bc2400년부터 약 400년간 심한 가뭄과 강풍으로 추운시기가 있었다.)
한편 bc4300년에는 일본 규슈(九州) 남부 앞바다에서 거대한 화산폭발이 있었다. 세인트헬레나 화산의 150배의 위력에 달하는 초화산(supervolcano)이었고, 지난 만년동안 단 세 번밖에 없었던 비슷한 규모의 1815년 인도네시아 탐보라 화산 폭발 때를 보면 1년 동안 여름이 없이 추웠고, 900km거리에 1cm의 화산재가 덮혔다.
bc4300년의 규슈 남해안 키카이 화산 폭발 때는 1700km 떨어진 북해도에까지 화산재가 쌓였다. 규슈 폭발 때에 서요하 끝도 역시 북해도와 같은 1700km 거리다. 편서풍 외에 바람 방향이 어떠했는지, 화산재가 한반도를 넘어 서요하에도 날아갔는지는 모른다. 이후로 규슈 남부는 생명체가 몰살하고 수백 년 동안 불모지가 되었다.
이러한 해저 화산의 폭발이 11600년 전에도 바다를 덥히고, 지구 기후를 급격히 올렸을 것이며, 이때도 그러하여서 bc4000년에는 북극 빙산이 최고로 많이 녹아서 현재와 마찬가지인 해수면 높이로 상승되었던 것이다.
한편 해수면의 상승과 바다의 확장은 주변 연안의 기온을 떨어뜨렸을 것이다. 즉 발해만 주변과 황해 주변은 오히려 바다 확장 전보다 기온이 떨어지고 내륙인 서요하변도 역시 울창한 숲에서 건조한 초원으로 환경이 변하여갔다.
이때 환인국의 파나류산 위치는 천해의 동쪽인 바, 지금의 파림좌기(巴林左旗) 북쪽 부하진 (富河鎭)으로 추정된다. 파나류산이 있던 부하진과 파림좌기(=임동, 거란국 요나라 수도)와 천산진(요나라 황제의 신단수) 북쪽의 부하진인데 인류 최초의 복골(卜骨)이 출현한 유적지가 있다. bc3300년의 유적이라고 밝혀졌으니 은나라의 복골은 이보다 1000년 뒤의 것이다. 또한 주변 고성터의 흔적을 보면 bc3300년 이전의 유물과 유적 발견도 기대된다. 뒤에 흉노에 패망한 동호족이 이곳으로 이주해 와서 오환산, 혹은 선비산이라고도 하였다.
환인의 하늘산은 지금 한산(罕山 1929m), 혹은 서한산이라고 부른다. 오환산이라고도 했다. 사이한산의 정상에는 평지가 있고, 그 중앙에는 홍지수(泓池水)라는 연못이 있는데 천지(天池)라고도 불렀다. 홍지수가 홍익인간의 뿌리런가? 태백산에는 조천지(朝天池)가 있다고 했는데 지금 백두산 천지로 생각할 수 없다. 백두산 천지는 기원전 200년의 폭발로 생겨났기 때문이다.
사이한산의 서남쪽에 흥안령산맥의 남단 최고봉인 황룡강(黃龍岡, 2029m)이 있는데 부근에 아사하도(阿斯哈圖)가 있고 이는 험산(險山)이라는 의미로 알려져 왔다. 단군 색불루의 녹산 아사달이었다.
환인 시대 12국이 있었다는 기록은 객현한국(客賢汗國)의 존재 때문에 인정하기 어렵다. 객현은 중국에서 온 손님인 기자를 가리키는 것이 명백하고 그가 있던 곳이 오늘날도 객라(客羅; 객좌현의 옛 이름)다. 따라서 7분의 환인과 같이 7국 연방 정도로 고려된다.』(14)
<주>
(1)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2012년, 342-343쪽
(2)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2012년, 343쪽
(3)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2012년, 346쪽
(4) 임승국 번역·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년, 27쪽
(5)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2016, 164쪽-166쪽
(6)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2016, 168쪽-169쪽
(7) 윤복현, 한국고대사를 새로 쓰는 사람들의 주장 -한민족의 고대사의 범위는 [12환국]영토였던 유라시아 대륙 전역이다. 플러스코리아
http://www.pluskorea.net/sub_read.html?uid=9738§ion=section78§ion2
(8) 임승국 번역·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년, 27쪽
(9)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2012년, 151쪽
(10)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2016, 139쪽
(11)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2016, 247쪽
(12)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2016, 23~24쪽
한(韓)민족의 고대국가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4) 블로그 : [실증환인환웅단군역사], 〈환인 하늘산 선홍산문화 bc4800~bc3898〉
<참고자료>
임승국 번역·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년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상생출판, 2012년
신채호, 《조선상고사》, 일신서적출판,
안호상, 《나라역사 육천년》, 1987, ᄒᆞᆫ뿌리
김정민, 《단군의 나라 카자흐스탄》, 글로벌콘텐츠, 2016
윤복현, 한국고대사를 새로 쓰는 사람들의 주장:플러스 코리아(Plus Korea)2008/03/17
윤복현, 유네스코는 한반도-만주를 '문명시원지'로 공식화해야:플러스 코리아(Plus Korea)2009/10/05
˝천해(바이칼) 동쪽˝의 나라 환국(桓國):플러스 코리아(Plus Korea)2008/04/12
문무의 조선사 | 파내류산(波乃留山)=한날산(漢捺山)=천산(텡그리산)=파미르산.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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