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pedia.org)

 

문재인 정부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DMZ 평화지대' 어떻게…"판문점-개성, 국제적 평화경제지구로"(종합)

송고시간 | 2019-09-25 19:25

정부 'DMZ 평화적 이용 종합계획' 수립중…"北과 협의계획 말하기 일러"

 

'DMZ 평화지대' 어떻게…"판문점-개성, 국제적 평화경제지구로"(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유엔총회 연설에서 비무장지대(DMZ)의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내놓으면서 앞으...

www.yna.co.kr

 

 

 

 

[뉴스의눈]대통령 8.15경축사 '아무르 강가'의  3가지 비밀

이상국 논설실장입력 : 2019-08-16 12:17

 

[뉴스의눈]대통령 8.15경축사 '아무르 강가'의 3가지 비밀

"우리가 원하는 나라는(......) 농업을 전공한 청년이 아무르 강가에서 남과 북, 러시아의 농부들과 대규모 콩농사를 짓고 청년의 동생이 서산에서 형의 콩으로 소를 키우...

www.ajunews.com

 

 

 

文대통령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책임있는 경제강국 길로"(종합)

입력 2019.08.15. 10:59 수정 2019.08.15. 11:04 댓글 6171

 

文대통령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책임있는 경제강국 길로"(종합)

"임기내 평화체제 확고히…2045년 광복 100年에 평화·통일로 하나 된 나라"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저는 오늘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

news.v.daum.net

 

 

 

 

문대통령, 美타임 선정 '올해의 인물' 5위 올라

송고시간 | 2018-12-13 01:43

 

문대통령, 美타임 선정 '올해의 인물' 5위 올라 | 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강영두 특파원 =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2018년 올해의 인물' 최종 후보 5위에 올랐다.

www.yna.co.kr

 

 

文정부 신북방 비전…환경 1조원 수출, 식량 100만톤 확보

[the300](종합)"우선 가능한 사업부터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

 

머니투데이 최경민 최태범 기자 |입력 : 2018.12.12 17:16

 

文정부 신북방 비전…환경 1조원 수출, 식량 100만톤 확보 - 머니투데이

문재인 정부가 2022년까지 북방 지역에 환경 인프라 수출 1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농기자재 수출 약 1100억원(1억 달러) 달성, 식량 100만톤 확보도 추진할 예...

news.mt.co.kr

 

 

[평양정상회담]

[평양공동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전문

송고시간 | 2018/09/19 12:16

 

[평양정상회담]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서울 방문 약속"(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회담 결과를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2018.9.19
xyz@yna.co.kr

 

(평양·서울=연합뉴스) 평양공동취재단 고상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을 통해 '9월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했다.

다음은 남북 정상이 서명하고 공동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 전문이다.

 

『9월 평양공동선언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18년 9월 18일부터 20일까지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하였다.

 

양 정상은 역사적인 판문점선언 이후 남북 당국간 긴밀한 대화와 소통, 다방면적 민간교류와 협력이 진행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조치들이 취해지는 등 훌륭한 성과들이 있었다고 평가하였다.

 

양 정상은 민족자주와 민족자결의 원칙을 재확인하고, 남북관계를 민족적 화해와 협력, 확고한 평화와 공동번영을 위해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으며, 현재의 남북관계 발전을 통일로 이어갈 것을 바라는 온 겨레의 지향과 여망을 정책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 정상은 판문점선언을 철저히 이행하여 남북관계를 새로운 높은 단계로 진전시켜 나가기 위한 제반 문제들과 실천적 대책들을 허심탄회하고 심도있게 논의하였으며, 이번 평양정상회담이 중요한 역사적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다음과 같이 선언하였다.

 

1. 남과 북은 비무장지대를 비롯한 대치지역에서의 군사적 적대관계 종식을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실질적인 전쟁위험 제거와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로 이어나가기로 하였다.

 

① 남과 북은 이번 평양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한 '판문점선언 군사분야 이행합의서'를 평양공동선언의 부속합의서로 채택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고 성실히 이행하며,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한 실천적 조치들을 적극 취해나가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하여 군사분야 합의서의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우발적 무력충돌 방지를 위한 상시적 소통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의 바탕위에서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강구해나가기로 하였다.

 

① 남과 북은 금년내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 및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해나가기로 하였다.

 

③ 남과 북은 자연생태계의 보호 및 복원을 위한 남북 환경협력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우선적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산림분야 협력의 실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였다.

 

④ 남과 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인도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로 하였다.

 

① 남과 북은 금강산 지역의 이산가족 상설면회소를 빠른 시일내 개소하기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면회소 시설을 조속히 복구하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적십자 회담을 통해 이산가족의 화상상봉과 영상편지 교환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나가기로 하였다.

 

4. 남과 북은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우리 민족의 기개를 내외에 과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적극 추진하기로 하였다.

 

① 남과 북은 문화 및 예술분야의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하였으며, 우선적으로 10월 중에 평양예술단의 서울공연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2020년 하계올림픽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적극 진출하며, 2032년 하계올림픽의 남북공동개최를 유치하는 데 협력하기로 하였다.

 

③ 남과 북은 10·4 선언 11주년을 뜻깊게 기념하기 위한 행사들을 의의있게 개최하며, 3·1운동 100주년을 남북이 공동으로 기념하기로 하고, 그를 위한 실무적인 방안을 협의해나가기로 하였다.

 

5. 남과 북은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진전을 조속히 이루어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

 

①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하였다.

 

② 북측은 미국이 6·12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음을 표명하였다.

 

③ 남과 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진해나가는 과정에서 함께 긴밀히 협력해나가기로 하였다.

 

6.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로 서울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2018년 9월 19일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 김정은』

 

youtu.be/QPjKHdCYHKg

문 대통령 "한반도 영구 비핵화 멀지 않아"…남북정상 공동기자회견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youtu.be/dh0cxa3FLW4

김정은 "핵무기 없는 평화의 땅 노력 확약"…남북정상 공동기자회견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goriou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8/09/19 12:16 송고

 

출처;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9/19/0200000000AKR20180919090600001.HTML?input=1179m

 

[평양공동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 전문 | 연합뉴스

(평양·서울=연합뉴스) 평양공동취재단 고상민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열린 정상회담을 통...

www.yna.co.kr

 

 

 

놀랍도록 닮은 김구·문재인의 ‘평양 연설’

2018.09.28 16:20

 

 

 

놀랍도록 닮은 김구·문재인의 ‘평양 연설’

평화와 통일을 향한 우리 민족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9월 19일 평양 능라도경기장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남한 대통령으로서는 사상 처음으로 평양 시민들을 향해 연설을 했습니다. 이

www.ohmynews.com

 

 

[4·27 남북정상회담]

[전문]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입력 2018.04.27. 18:00 수정 2018.04.27. 18:40 댓글 140

 

[남북정상회담] '평화와 번영을 심다'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군사분계선 인근 '소떼 길'에서 소나무 공동식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4.27 [연합뉴스 TV 제공] photo@yna.co.kr

 

(고양=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하는 내용 등의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 서명하고 발표했다.

 

남북 정상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다음은 선언 전문.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화와 번영, 통일을 염원하는 온 겨레의 한결같은 지향을 담아 한반도에서 역사적인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뜻깊은 시기에 2018년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진행하였다.

 

양 정상은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을 것이며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리었음을 8천만 우리 겨레와 전 세계에 엄숙히 천명하였다.

 

양 정상은 냉전의 산물인 오랜 분단과 대결을 하루 빨리 종식시키고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과감하게 일어나가며 남북관계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담아 역사의 땅 판문점에서 다음과 같이 선언하였다.

 

1. 남과 북은 남북 관계의 전면적이며 획기적인 개선과 발전을 이룩함으로써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공동번영과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겨 나갈 것이다.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온 겨레의 한결같은 소망이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절박한 요구이다.

 

ⓛ 남과 북은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 자주의 원칙을 확인하였으며 이미 채택된 남북 선언들과 모든 합의들을 철저히 이행함으로 써 관계 개선과 발전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가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고위급 회담을 비롯한 각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빠른 시일 안에 개최하여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하였다.

 

③ 남과 북은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하여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하였다.

 

④ 남과 북은 민족적 화해와 단합의 분위기를 고조시켜 나가기 위하여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을 활성화하기로 하였다.

안으로는 6.15를 비롯하여 남과 북에 다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밖으로는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진출하여 민족의 슬기와 재능, 단합된 모습을 전 세계에 과시하기로 하였다.

 

⑤ 남과 북은 민족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남북 적십자회담을 개최하여 이산가족·친척상봉을 비롯한 제반 문제들을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당면하여 오는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⑥ 남과 북은 민족경제의 균형적 발전과 공동번영을 이룩하기 위하여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며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하여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하였다.

 

2. 남과 북은 한반도에서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

 

① 남과 북은 지상과 해상, 공중을 비롯한 모든 공간에서 군사적 긴장과 충돌의 근원으로 되는 상대방에 대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하였다.

당면하여 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고 그 수단을 철폐하며 앞으로 비무장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어 나가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어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한 어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하였다.

 

③ 남과 북은 상호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이 활성화되는 데 따른 여러 가지 군사적 보장대책을 취하기로 하였다.

남과 북은 쌍방 사이에 제기되는 군사적 문제를 지체 없이 협의 해결하기 위하여 국방부장관회담을 비롯한 군사당국자회담을 자주 개최하며 5월 중에 먼저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기로 하였다.

 

3. 남과 북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하여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다.

한반도에서 비정상적인 현재의 정전상태를 종식시키고 확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역사적 과제이다.

 

① 남과 북은 그 어떤 형태의 무력도 서로 사용하지 않을 때 대한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하고 엄격히 준수해 나가기로 하였다.

 

② 남과 북은 군사적 긴장이 해소되고 서로의 군사적 신뢰가 실질적으로 구축되는 데 따라 단계적으로 군축을 실현해 나가기로 하였다.

 

③ 남과 북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④ 남과 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였다.

남과 북은 북측이 취하고 있는 주동적인 조치들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대단히 의의 있고 중대한 조치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앞으로 각기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로 하였다.

남과 북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하였다.

 

양 정상은 정기적인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하여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진지하게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하며,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하여 함께 노력하기로 하였다.

당면하여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2018년 4월 27일 판 문 점

대한민국대통령 대통령 문재인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 김정은』

 

 

 

 

 

 

 

 

[전문]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고양=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하는 내용 등의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news.v.daum.net

 

 

 

[판문점 선언] 김정은 "북남 하나돼 끝없는 번영 누릴 것"

입력 2018.04.27. 18:22 수정 2018.04.27. 20:17 댓글 494

 

[판문점 선언] 김정은 "북남 하나돼 끝없는 번영 누릴 것"

"언젠가 민족 진로 함께 헤친 날들 즐겁게 추억" (고양=연합뉴스) 한지훈 박경준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하나의 핏줄과 역사, 문화와 언어를 가진 북남은 본래처럼 하나가 돼 끝없

news.v.daum.net

 

 

 

[판문점 선언] 쐐기박은 '완전 비핵화'..공은 워싱턴과 평양으로(종합)

입력 2018.04.27. 22:36 댓글 1015

 

[판문점 선언] 쐐기박은 '완전 비핵화'..공은 워싱턴과 평양으로(종합)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기자 = 이제 '공'은 워싱턴과 평양으로 넘어갔다. 남북 정상이 27일 공동 발표한 판문점 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공식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이제 한

news.v.daum.net

 

 

文대통령 부부, 리설주여사 맞아..南北 최초 부부동반 만찬

특별취재팀,박승주 기자 입력 2018.04.27. 18:26 댓글 375

 

文대통령 부부, 리설주여사 맞아..南北 최초 부부동반 만찬

(고양=뉴스1) 특별취재팀,박승주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 여사가 27일 오후 판문점에 도착해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만났다. 리 여사는 이날 오후 6시16분께 벤츠 차량을 타

news.v.daum.net

 

 

 

남북 올해 종전선언·평화협정 전환 추진..'한반도 비핵화' 명시

입력 2018.04.27. 18:01 수정 2018.04.27. 20:51 댓글 5950

 

 

 

남북 올해 종전선언·평화협정 전환 추진..'한반도 비핵화' 명시

문 대통령-김정은, 판문점 선언 채택…남북미 또는 남북미중 회담 추진 불가침 합의 재확인…단계적 군축 실현키로 문 대통령 올 가을 평양 방문 합의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기자 = 남북은 27일

news.v.daum.net

 

 

[남북정상회담] 영국 언론 "악수 장면 매우 상징적..장관이었다"

입력 2018.04.27. 17:42 수정 2018.04.27. 17:49 댓글 176

 

[남북정상회담] 영국 언론 "악수 장면 매우 상징적..장관이었다"

(런던=연합뉴스) 박대한 특파원 =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27일(현지시간) 영국 주요 언론들은 1953년 한국전쟁 휴전 이후 처음으로 북한의 지도자가 남한 땅을 밟았다며 정상회담 관련 소

news.v.daum.net

 

 

 

 

[4·27 남북정상회담]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유엔 대북제재 풀려야 가능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7. 17:28 수정 2018.04.27. 22:14 댓글 122

 

[4·27 남북정상회담]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유엔 대북제재 풀려야 가능

11년 만에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27일 열리면서 이를 계기로 개성공단 재가동과 금강산관광 재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남북 경제협력(경협) 의제가 제외됐지만 회담

news.v.daum.net

 

 

 

남북정상, 27일 오전에 첫 만남.. 공식 환영식과 만찬 진행

입력 2018.04.24. 11:00 댓글 0

 

남북정상, 27일 오전에 첫 만남..공식 환영식과 만찬 진행

【 앵커멘트 】 앞서 남북은 어제(23일)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3차 실무회담을 하고 구체적 일정에 합의했습니다. 정상회담은 오는 27일 오전에 열리고, 공식 환영식과 만찬을 진행하기로 했습니

news.v.daum.net

 

 

국방부 "오늘부터 대북확성기 방송 중단"

 입력 2018.04.23. 09:41 댓글 0

 

국방부는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오전 0시를 기해 군사분계선(MDL) 일대에서의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최현수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간 군사적 긴장완화 및 평화로운 회담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것"이라며 "상호 비방과 선전활동을 중단하고 '평화,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 나가는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은 지난 2016년 1월 8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해 '8.25 합의' 이후 5개월간 중단했던 대북확성기 방송을 전면재개한 모습. 2018.4.23/뉴스1

photo@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지뢰도 무기도 병력도 없는.. '진짜 DMZ' 되나

김경택 기자 입력 2018.04.21. 05:06 댓글 1194

남북정상회담서 'DMZ 비무장화' 논의 전망

 

지뢰도 무기도 병력도 없는.. '진짜 DMZ' 되나

남북 GP 동시 철수 포함 실질적인 비무장화 조치 땐 군사적 신뢰 구축뿐 아니라 남북 육로 여러 곳 여는 효과로 경협 사업 논의에도 긍정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는 27일

news.v.daum.net

 

 

문재인 대통령, 美포춘 '위대한 지도자 50인' 4위..국가 정상 중 1위

입력 2018.04.20. 16:35 댓글 7

 

문재인 대통령, 美포춘 '위대한 지도자 50인' 4위..국가 정상 중 1위

[동아닷컴] 사진=포춘 캡처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경제지 포춘이 선정한 ‘2018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50인’ 가운데 4번째로 이름을 올렸다. 포춘은 “문 대통령이 남북 화해의 서막을

news.v.daum.net

 

 

 

[단독]서울-평양 기차 달릴까…'열차운행' 남북회담 주요 의제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2018-04-04 06:00

 

[단독]서울-평양 기차 달릴까…'열차운행' 남북회담 주요 의제

남북관계가 급진전되면서 이달 27일에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철도 문제가 주요 의제로 논의 테이블에 오를 전망이다. 외교소식에 밝은 여권 고위 관계자는 3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www.nocutnews.co.kr

 

 

 

남북정상회담, 오는 4월27일 개최…네티즌 “평화 협정으로 가는 길”

최종수정 2018.03.29 15:49 기사입력 2018.03.29 15:49

 

남북정상회담, 오는 4월27일 개최…네티즌 “평화 협정으로 가는 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오는 4월27일로 확정됐다.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남북은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고위급회담을 열고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남

www.asiae.co.kr

 

 

 

 

[월간중앙] ‘한반도 역사를 바꿀 위기의 대반전 왔다’

[중앙일보] 입력 2018.03.21 00:02 수정 2018.03.21 13:46

 

[월간중앙] ‘한반도 역사를 바꿀 위기의 대반전 왔다’

그때부터 사태는 아래와 같은 급행차선을 달리고 있다: 특사단 방북, 문재인 대통령의친서 전달→김정은과 노동당 당사에서 회담과 만찬→4월말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합의→특사들 방미, 트럼

news.joins.com

 

 

[특파원+] 한국, 신냉전 속 러시아 버릴 수 없는 이유는

국기연 입력 2018. 03. 21. 15:12 수정 2018. 03. 21. 15:21 댓글 282

 

[특파원+] 한국, 신냉전 속 러시아 버릴 수 없는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9월 6일 오후(현지시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한·러 정상회담 공동 언론발표를 마친 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다. 블라디보

news.v.daum.net

 

 

 

LIVE ISSUE 한반도 정세 대전환

정세현 “김정은-트럼프 쌍중단 합의 후 비핵화 6자회담 열 것”

입력 2018.03.12 04:40

 

정세현 “김정은-트럼프 쌍중단 합의 후 비핵화 6자회담 열 것”

#김정은이 자세 바꾼 까닭 核 완성 후 ‘북미수교’ 시점 판단 경제 회복해 정상국가 도약 마련 #트럼프의 대화 수용 이유 11월 중간선거 위한 성과 필요해 ‘동상이몽’으로만 끝나지 않을 것 #

www.hankookilbo.com

 

 

‘미, 한국 때리기 도 넘었다’…문 대통령 ‘통상마찰 불사’ 강경

등록 :2018-02-19 19:10수정 :2018-02-20 16:34

 

‘미, 한국 때리기 도 넘었다’…문 대통령 ‘통상마찰 불사’ 강경

‘미, 철강 관세폭탄’ 동맹국중 한국 유일 한·미동맹·대규모 무기수입 ‘모르쇠’ 시추용 강관 등 3개 품목 미와 경합 안보는 핑계…경쟁국 보복조처일뿐 문 대통령 지시 다목적 포석 ‘트럼

www.hani.co.kr

 

 

“안보와 경제 분리”…文, 美와 통상 일전불사 선언

WTO 제소 등 결연한 대응 주문 / 靑 “시스템적인 부당한 문제 존재” / ‘한·미 FTA 불공정’ 시각도 

반영돼 / 中 사드 보복 때와 다른 대응노선

입력 : 2018-02-19 22:02:46      수정 : 2018-02-19 22:02:46

 

“안보와 경제 분리”…文, 美와 통상 일전불사 선언

막무가내식으로 통상압력을 강화 중인 미국에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일전 불사’를 선언했다. 천문학적인 피해를 일으켰던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보복조치 때에도 꺼내

segye.com

 

 

평화가 오나 봄…문 대통령의 열달, 남북 겨울 녹인 10장면

등록 :2018-02-17 10:09수정 :2018-02-19 17:17

 

평화가 오나 봄…문 대통령의 열달, 남북 겨울 녹인 10장면

문 대통령 취임부터 방북 초청, 그리고 촛불

www.hani.co.kr

 

 

 

르몽드 “북한이 순진한 한국 이용? 잘못된 생각”

입력 : 2018-02-16 10:10 ㅣ 수정 : 2018-02-16 10:10

 

르몽드 “북한이 순진한 한국 이용? 잘못된 생각”

, “문 대통령, 올림픽 중 긴장 완화 성공”북한이 순진한 한국을 이용하고 있다는 시각은 오산이라고 프랑스 유력지 르몽드가 지적했다. 르몽드는 15일자(현지시간) 신문의 도쿄발 분석 기사에

www.seoul.co.kr

 

 

 

김영남 외면했던 펜스, 귀국길엔 “북한과 대화할 준비 돼 있어”

등록 :2018-02-12 19:25수정 :2018-02-12 23:26

 

김영남 외면했던 펜스, 귀국길엔 “북한과 대화할 준비 돼 있어”

보도…‘평창 이후’ 남북대화 지지 뜻도 문 대통령과 회동서 합의…“동시적인 최대의 압박과 관여” 틸러슨 국무 “북미 대화 북한에 달렸다” 국무부 대변인 “문 대통령의 미북 대화 촉구

www.hani.co.kr

 

 

 

북 김정은, 정상회담 제안…문 대통령 "여건 만들어 성사"

[JTBC] 입력 2018-02-10 20:09 수정 2018-02-10 20:16

 

북 김정은, 정상회담 제안…문 대통령 "여건 만들어 성사"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평양에 초청했습니다. 사실상의 남북 정상회담 제안인데 문 대통령은 "여건을 만들어 성..

news.jtbc.joins.com

 

 

 

[특파원+] '평창의 마법'에 걸린 남·북·미 삼국지

입력 : 2018-02-10 12:00:00      수정 : 2018-02-10 12:00:00

 

[특파원+] '평창의 마법'에 걸린 남·북·미 삼국지

한반도가 평창 동계 올림픽의 마법에 걸렸다. 평창 올림픽은 개막전에 평양 올림픽 논란에 휘말려 들었다가 9일 개막식을 계기로 평화 올림픽의 기치를 높이 들었다. 이 소용돌이 속에서 핵심

segye.com

 

 

 

[종합]"南北의 역사적 악수…美외면에도 하나된 코리아 모습 강렬"

등록 2018-02-10 04:43:15

 

[종합]"南北의 역사적 악수…美외면에도 하나된 코리아 모습 강렬"

외신들, 문 대통령-김여정 올림픽 개회식 악수 집중 조명 【서울=뉴시스】이지예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9일 평창 동계올

www.newsis.com

 

 

한반도기 들고 아리랑 발맞춰 공동입장, 김여정·김영남 박수

등록 2018-02-09 21:45:44

 

한반도기 들고 아리랑 발맞춰 공동입장, 김여정·김영남 박수

【평창=뉴시스】 스포츠부 = 봅슬레이의 원윤종(33·강원도청)과 여자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황충금(23)이 한반도기를 들고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장에 입장했다

www.newsis.com

 

 

 

[현장에서] 300년 전 조선왕조 분열시킨 의리론 … 2017년 한국에 다시 꺼낸 정치권

[중앙일보] 입력 2017.10.23 01:27

 

[현장에서] 300년 전 조선왕조 분열시킨 의리론 … 2017년 한국에 다시 꺼낸 정치권

①사도세자 비극 부른 신임의리(辛壬義理) =19대 왕 숙종이 사망할 무렵 1700년대의 조선 조정은 세자(경종)를 지지하는 소론과 동생인 연잉군(영조)을 지지하는 노론으로 나뉘었습니다. 사도세자

news.joins.com

 

 

한국 외교에는 왜 러시아가 없을까?

[기고] 문재인 정부, 러시아를 주목하라

박병환 전 주러시아 공사, 상명대 초빙교수

2017.05.14 20:27:41

 

한국 외교에는 왜 러시아가 없을까?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대통령 취임식 연설에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동분서주 하겠다'면서 '워싱턴, 베이징, 도쿄, 평양을 가겠으며 사드문제의 해결을 위해 미국 및 중...

www.pressian.com

 

 

 

노무현 미완의 꿈···철저히 준비한 더불어민주당 정부

박은하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입력 : 2017.05.13 12:39:00

 

노무현 미완의 꿈···철저히 준비한 더불어민주당 정부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 돌아왔다. 9년 만이다. 2003년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청와대에 들어와 우...

www.khan.co.kr

 

+ Recent posts